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우리는 살아가며 다양한 심리 현상에 직면하게 된다. 누구라도 이러한 심리현상의 원인에 대해 궁금해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자신의 심리, 즉 마음 작용이 궁금하기도 하고, 사회생활을 하며 겪게 되는 여러 어려움이나 고통의 심리적 원인이 궁금하기도 하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차례]
오른쪽 마음, 왼쪽 마음?
대뇌의 좌반구와 우반구: 심리적 기능 분화 19
대뇌 피질은 뇌량으로 연결되어 통합적으로 작용한다분리된 뇌 환자의 실험좌반구와 우반구의 분화가 두 가지 다른 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행복한 얼굴 표정을 짓는 연습을 해보세요
정서의 표현 29
얼굴 표정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다행복해서 웃는 것일까 아니면 웃어서 행복한 것일까?
보는게 아니라 사실은 아는 것이다?
인간의 지각 37
눈으로 본다는 것착시효과
학습의 바탕은 서로 연결 짓기, 경험으로 생기는 마음의 변화
파블로프 조건화 44
조건반사와 학습한 번의 경험만으로도 혐오 학습이 이루어진다면역 체계도 학습이 된다
공부한 내용의 기억
어떻게 하면 기억을 잘할 수 있을까? 53
수동적인 저장을 넘어 능동적인 구성으로PQ4R 학습 방법인출 연습에 관한 실험
생각하고 궁리하는 사고 과정의 심리학
문제 해결 과정 61
문제의 기본 요소수단 목표 분석법유추법
언어를 통한 마음 탐구
아이들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가? 69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노출되는 언어 환경도 중요하다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측정
성격에 대한 평가 76
개인차 심리학, 성격5요인 성격 모형, Big Five
지적 능력의 개인차
지능에 대한 이해 83
지능 지수의 탄생지능의 본질
건강심리학
스트레스와 질병 91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 적응 반응스트레스와 면역 체계
정서 조절의 실패와 장애
우울증에 대한 이해 98
우울 경험의 긍정적 해석학습된 무기력 이론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적용
행동수정 104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체계적 둔감화 기법과 IT 기술의 접목
사회 상황에서의 마음 작용
귀인: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 111
상황귀인과 성향귀인 그리고 공변모형귀인 오류와 편향
일관성을 추구하는 존재
인지부조화 이론 117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인지부조화, 페스팅거의 실험
마음에 대한 다양한 이해
심리학의 다양한 접근 125
상식 심리학과 과학 심리학심리학의 다양한 접근영향력 있는 심리학 접근?
마음의 뇌
전전두엽의 기능 133
게이지의 불행한 사고전전두엽의 발달 과정
빨리 배우는 사람
실패의 심리학 138
배우기의 심리신경학배움에 대한 생각
명상하는 마음
의식의 변화 144
명상이라는 의식 변화명상이 일으키는 변화
감각 경험은 어떻게 만들어 지나?
감각 경험 151
세상과 마음의 관계감각 경험을 결정하는 두 요인
사적이고 주관적인 의식 경험
잠과 꿈 158
잠과 꿈의 신경심리학꿈의 의미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힘
동기부여의 심리학 166
동기의 내재적-외재적 차원배움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촉진하는 조건들
머릿속에 정보를 넣기
장기기억과 지식 표상의 종류 173
기억의 분류스스로도 자각하지 못하는 기억자각할 수 있는 기억
마음의 작용, 눈의 움직임
안구운동과 마음 182
눈은 마음의 창안구운동 추적 실험
공포를 경험하는 과정
편도체의 역할 189
편도체는 일종의 공포 탐지기짧은 순간에 이루어지는 판단
학습과학: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배우고 가르치기의 과정 197
공부란 무엇일까?배우기와 가르치기의 세계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가 중요
배움과 가르침의 시작,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결시키기
지식효과 204
지식효과배우고 가르치기의 출발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결 짓기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집어넣고 꺼내기
기억술의 비밀 212
기억술의 기제장소법체제화의 원리
사려 깊은 연습을 통한 숙달
전문가와 초보자 223
잘 정리된 지식의미 있는 패턴을 읽어내기상황에 맞는 지식적응적인 전문성사려 깊은 훈련
배우기와 가르치기의 바탕이 되는 점검과 조절 과정
배움을 위한 메타인지란? 234
메타인지에 대한 비유메타인지를 어떻게?
생각하며 배우고 가르치기
메타인지 훈련하기 242
목표 설정과 계획모니터링과 점검자신에게 혹은 타인에게 설명해 보기강의를 메타인지 가르치며 하기숙제를 메타인지 가르치며 내기시험을 메타인지 가르치는 도구로 쓰기
왜 나이가 들수록 세월이 빨리 흘러가는 것처럼 느낄까?
시간과 기억 253
왜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세월이 빨리 흘러가는 것처럼 느낄까?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느낌, 나이 탓만은 아니다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할까?
공부 방법 260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공부 방법에 관한 연구 결과
감정으로 물들인 바래지 않는 기억
정서와 기억 268
기분 일치 효과기분-상태 의존 기억정서의 표현 통제
비합리적 지연의 과정
미루기의 심리학 275
미루기는 나쁜 행동일까?미루기는 시간 관리의 실패?미루기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법
보는 것이 행동하는 것?
행동 유도성 282
행동 유도성인간과 사물의 상호작용지각이 곧 행위?
얼굴 알아보고 기억해내기
얼굴 지각과 기억 288
사람의 얼굴 잘 기억하나요?뇌에 들어 있는 얼굴 기억 장치여자가 남자보다 얼굴을 더 잘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