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는 전략이란 무엇이고, 어떤 유형들이 있으며, 어떻게 수립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다년간 기업체와 공공기관에서 경영컨설팅을 했고 신규사업을 추진했던 저자가 그간 경험하면서 배웠던 현장 중심의 전략 관련 실무 지식을 전한다.
목차
프롤로그-실무자에 의한 실무자를 위한 전략을 말하다
1장 전략을 어떻게 볼 것인가?
01 전략을 보는 3가지 관점
02 큰 그림으로 미래를 보는 눈
03 리더의 전략 마인드
04 전략 수립과 검증을 위한 핵심 질문들
전략 Case-어중간상태에 빠진 아이폰5C
2장 어떤 유형의 전략들이 있는가?
01 전략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02 공격전략 vs. 방어전략
03 전사전략 vs. 사업부 전략 vs. 기능별 전략
04 블루오션 전략 vs. 레드오션 전략
전략 Case-O2O 플랫폼 전략
3장 전략 수립 1단계: 외부환경 분석
01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
02 시장의 판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라
03 경쟁자를 알아야 차별화할 수 있다
04 게임의 룰인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라
05 전략집단도를 통해 경쟁자들의 포지션을 확인하라
Action Note-PEST 분석
4장 전략 수립 2단계: 내부역량 분석
01 기업의 성장경로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파악하라
02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03 핵심고객을 파악해 선택과 집중을 하라
04 가치사슬을 분석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라
05 조직현황 진단을 통해 내부 개선 포인트를 제시하라
Action Note-가치사슬 분석
5장 전략 수립 3단계: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01 SWOT 분석을 통해 전략 방향을 설정하라
02 선도기업을 벤치마킹해 전략의 핵심을 파악하라
03 전략 체계화를 위한 비전하우스를 만들어라
04 신사업을 통해 비전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라
05 직원 참여를 통해 전략의 핵심과제를 도출하라
Action Note-SWOT 분석과 전략 방향 설정
6장 전략 수립 4단계: 실행계획 수립
01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려라
02 과제 정의를 통해 실행 가능한 전략으로 만들어라
03 전략 시나리오를 통해 미래 리스크를 관리하라
04 전략 실행을 위한 과제 및 이슈 관리 체계를 수립하라
05 전략 공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마련하라
Action Note-비전 하우스와 전략 로드맵 제시
7장 전략에 대해 다시 알아야 할 것들
01 전략은 깨지기 쉬운 유리잔이다
02 전략은 살아있는 생명체다
03 게임의 룰은 언제나 변한다
04 위대한 기업도 몰락할 수 있다
전략 Case-음악산업의 게임의 룰
에필로그-경쟁우위의 종말, 민첩성, 그리고 진화
미주
전략보고서 샘플 1-A사 중장기 전략 수립 보고
전략보고서 샘플 2-B사 조직 활성화 전략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