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 서론 •••••••••••••••••••••••••••••••••• 9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 9
1.2 연구 방법과 절차 / 15
1.3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 17
2. 한자어 교육을 위한 기본적 논의 •••••••••••••••••••• 32
2.1 용어의 개념과 범위 설정 / 33
2.2 한국어 어휘 체계와 한자어의 특성 / 37
2.3 한자어 교육의 필요성 / 52
3. 한국어 한자어 교육의 현황 •••••••••••••••••••••••• 55
3.1 한국어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현황과 요구도 조사 / 55
3.1.1 국내•외 한자어 교육 기관 / 55
3.1.2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의 한국어 한자교육론 / 60
3.1.3 한자어 교육에 대한 요구도 조사 / 62
3.2 한국어 교재 분석 / 107
3.2.1 한국어 회화 교재의 한자어 분석 / 107
3.2.2 한자어 교재 분석 / 111
4. 한자어 교육의 방안 ••••••••••••••••••••••••••• 123
4.1 한자어 교육을 위한 학습 목록 / 123
4.1.1 한자의 조어력과 위치별 빈도에 따른 한자어 / 123
4.1.2 교육용 한자 목록 / 135
4.2 언어권별 한자어 교육 내용 / 148
4.2.1 한자권 학습자의 한자어 교육 내용 / 148
4.2.2 비한자권 학습자의 한자어 교육 내용 / 153
4.3 한자어 교재 개발 / 155
4.3.1 한자어 교재 개발의 방향 / 155
4.3.2 학습 단계별 교재 구성 / 157
4.4 한자어 교육 방안과 교수법 / 166
4.4.1 수업 지도안의 예시 / 166
4.4.2 한자어 어휘 교수법 / 183
5. 한자어 교육의 효과에 대한 실험적 검증 •••••••••••••••• 215
5.1 연구 방법 / 215
5.2 실험반 어휘 평가의 결과 분석 / 224
5.3 면대면 인터뷰 및 설문 조사에 대한 분석 / 231
5.4 실험 연구에 대한 시사점 / 236
6. 결론 •••••••••••••••••••••••••••• 239
7. 참고문헌 •••••••••••••••••••••••••••••••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