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역자 서문
머리말
1. 서문
‘판타지 학교’란 무엇인가
우리는 정말로 아동들에게 창의성 교육을 하는가
2. 판타지와 창의성
판타지란 무엇인가
그리고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새로운가
창의적 과정은 어떻게 일어날까
창의성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창의성 발현을 위한 좋은 환경
3. 창의적인 인간 - 그들의 개인적 특성
감수성
정서적 감수성
문제 감수성
사회적 감수성
사회적 감수성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지각 감수성
지각 감수성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유연성
유연성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연상 능력
연상 능력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상상하기
색에 대한 연상
독창성
독창성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지도상 유의점
상상력
상상력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언어와 함께하는 창의적 놀이
즉흥성
즉흥성 촉진을 위한 놀이와 연습
집중, 용기 그리고 시민의 용기
분석력과 종합력
인내
모순에 대한 너그러움
여유와 유머
성공적인 발명가는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Johannes Kirschenmann과 Artur Fischer와의 대화
4. 훌륭한 아이디어는 조직될 수 있다 - 창의적 기술
특징 열거하기
형태상자
사례
형태상자에 따른 체크리스트
브레인스토밍
사례: 그룹 브레인스토밍
체크리스트
Osborn의 체크리스트
교육적 행동 계획을 위한 체크리스트
5. 판타지와 창의성 촉진
아동의 이미지 언어는 어떻게 발달하는가
아동에게 드로잉과 그리기는 왜 중요한가
아동을 촉진시킬 만한 ‘황금률’ 같은 것이 있을까
나는 아동을 어떻게 촉진시킬까
아동은 미술을 필요로 하는가
창의적으로 훌륭하게 구조화되고 ‘준비된 환경’으로서 공간
미술은 모든 감각에 자극을 준다
손 - 놀라운 용구
머리, 가슴 그리고 손을 위한 조형과제
예술적 촉진이 아동의 지능과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칠까
6. 학교를 새로이 발견하기
교사로서 예술가 - 예술가로서 교사
미래의 학교
오늘과 내일의 요구
혁신학습
창의성과 도덕적 가치
7. 후기를 대신하여
잊지 말 것
참고문헌
미주
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