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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신화'는 일반적으로 어떤 정치적 이데올로기, 즉 사회를 근저에서부터 개혁하려는 운동과 결부되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신화는 그러한 낡은 의미와는 관계없고, 오히려 좀 더 단순하게 정보처리 방정식(알고리즘)을 의미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한국어판 저자 서문
머리말
정보처리 방정식
때마침 그 자리에 있는 것
왜 문화론인가?
작품을 바꾸는 신화와 장場을 바꾸는 신화
제1장 포스트모던의 공公과 사私
1 오늘의 하이퍼리얼리티
리얼리티의 농축濃縮
하이퍼리얼한 신화
연립방정식으로서의 신화
자애의 원리
인간의 위치
신화의 감정처리
2 리좀화하는 서브컬처
리좀화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사회의 약점
니꼬니꼬 동영상의 신화성
공통지식의 생성
우연과 필연
3 포스트모던의 공과 사
니시오 이신西尾維新의 언어행위
사적인 아이러니
신화의 사적 사용
포스트모던의 공公과 사私
저술 장르
제2장 신화의 신화
두 가지 사회학
신화의 공적 사용
1 링크와 상상력
링크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풍부성과 희소성
애니메이션의 경제성
2 애도작업
도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가 그린 신화
치유로서의 신화
애도 작업
복제기술 시대의 에로스
분산처리
3 시간조작
전사적前史的 상상력
신화 작가 J.J. 에이브럼스
긱geek에 의한 의사擬似 다큐멘터리
‘상상의 공동체’의 쇄신
4 리듬의 충돌
앤드리스 에이트Endless Eight
관찰대상의 추이
자율과 의존
리얼리스틱한 표현을 위해
제3장 상징적인 것에 대해서
궁극의 중류국가
1 감정자본/ 자기조직화/ 구조주의
생명권력biopouvoir의 전성全盛
감정자본의 등장
네트워크의 움직임
구조주의 재고
작가성의 재규정
2 의사종교
상징 이론
의사 종교의 필요성
신화로서의 『도노 모노가타리遠野物語』
수동성의 강조
제4장 네트워크 시대의 문학-무라카미 하루키 전후
1 커뮤니케이션의 지평
커뮤니케이션의 재규정
공동주관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굴절효과
‘체인질링’ 서사
2 라이트노벨과 휴대폰소설
신종 펄프픽션
복종과 창조의 이중성
중국어권의 라이트노벨
코퍼스의 차이
타이완의 인터넷소설
휴대폰소설의 문체적 특징
촉매의 리얼리즘
의미의 의미
3 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이란 무엇인가
순문학의 신화
무라카미 하루키의 ‘세계’
시장에서 반 발짝 벗어나는 것
세계의 규모
삶을 넘어서는 것
세계인식의 유형
4 하드보일드적 주체성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레이먼드 챈들러의 소설에서의 동물
홈즈형 탐정과 말로형 탐정
남성적인 것, 여성적인 것
양식의 집적으로서의 문학사
제5장 게임이 생각한다-미학적인 것
‘무엇이든 된다anything goes’
생태계의 미메시스
느슨함, 시시함
1 게임과 기지
정합성의 획득을 지향하는 장르
세미라티스형 구조
메타레벨의 오브젝트화
네트워크 소비
넌센스한 서사
기지의 방법론
게임의 시간성
육성의 은폐
신종 문화
2 루이스 캐럴의 문학
비교秘敎적인 말
‘지금’을 회피하는 넌센스
관념적 게임의 기지
세계와의 관계성
문명의 임상의사
마무리
근대적 원리의 부흥
동물성에 기초한 사적 영역
네 가지 상한象限
보다 많은 신화를!
키워드 해설
저자 후기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