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Design School 시리즈 3권. 인쇄, 웹, 동영상,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분야 등을 총망라하는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제대로 알려준다. 교육 요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잡지, 단행본, 신문, 방송, 웹사이트, 그리고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 여러 매체에 등장하는 학생과 전문가의 작업을 엄선하여 예시로 들었다.
목차
서문
1부 : 이론
1장 : 조사와 아이디어 착상
조사의 기초
선형 추론과 수평적 사고
아이디어 스케치
아이디어의 시각화
이미지와 텍스트
수용자, 시장, 개념
일정 짜기, 조직하기, 마무리하기
2장 : 구성의 원리
구성의 기초
형태와 공간
대칭과 비대칭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
레이아웃 스타일
속도감과 대비
크기와 판형
조정과 아이덴티티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3장 : 타이포그래피의 원리
타이포그래피와 의미
활자의 구조
활자체의 이해와 선택
사이 띄우기
이독성(易讀性)과 가독성
타이포그래피의 강조와 계층 체계
괘선, 글상자, 장식 활자
이미지 기능을 하는 텍스트
4장 : 색채의 원리
색채 용어
색의 가독성, 대비, 조화
색채의 연상
정보 기능을 하는 색채
2부 실제
5장 : 도구와 기술
사진의 기초와 이미지 소싱
포토샵
포토몽타주와 콜라주
DTP 애플리케이션
일러스트레이터
3D 그래픽스
플래시와 애프터 이펙트
6장 : 제작 과정과 발행
평판 인쇄
인쇄 컬러
디지털 인쇄
파일 준비와 송부
파일 유형과 압축
작업 공간,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종이와 마감 처리
PDF의 역할
색 교정
최종 교정
전자 미디어 제작
7장 : 웹 디자인의 기초
시각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인터넷 언어
웹페이지의 블록 만들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CSS
웹 표준, 유효성, 문서 형식doctype,
검색엔진 최적화SEO
다양한 브라우저와 플랫폼을 위한 디자인
웹디자인 소프트웨어
웹 기반 자가 출판
8장 : 상업적 활용
로고 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션 그래픽스
웹 디자인
편집 디자인
게임 디자인
광고
정보 디자인
자료(표준 종이 및 도서 규격)
용어 풀이
찾아보기
참고 문헌
제작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