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 소설창작 강의
  • 소설창작 강의

    발행연도 - 2015 / 지음: 이미란 / 경진출판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2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354481
    • ISBN 9788959964673
    • 형태 259 p. 23 cm
    • 한국십진분류 문학 >
    • 카테고리분류 에세이/시/희곡 > 문학의 이해 > 창작/문장작법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독자들이 책을 읽고 한 편의 소설을 쓸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 소설이 미적 의도를 전달하려는 작가의 욕구와 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의 기대가 상호작용하는 텍스트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를 강조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책을 내면서

1강 소설이란 무엇인가
1. 소설이란 무엇인가
2. 왜 소설을 쓰는가
3. 소설을 쓰려면
정리와 실습

2강 무엇을 쓸 것인가
1. 소재란 무엇인가
2. 어떤 소재를 선택할 것인가
3. 소재를 어떻게 다듬을 것인가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3강 아우트라인 작성하기
1. 아우트라인이란 무엇인가
2. 아우트라인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1) 생각 그물 만들기
2) 아우트라인 작성하기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4강 소설의 주제 정하기
1. 주제란 무엇인가
2. 주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5강 아우트라인의 변형과 패턴 설정
1. 아우트라인을 어떻게 변형하는가
2. 패턴을 설정하는 방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6강 누가 이야기할 것인가
1. 이야기 속의 서술자 시점
1) 일인칭 주인공 시점
2) 일인칭 회상 시점
3) 일인칭 다중 시점
4) 일인칭 주변인물 시점
5) 신빙성 없는 서술자 시점
6) 일인칭 복수 시점
7) 일인칭 전지 시점
2. 이야기 밖의 서술자 시점
1) 삼인칭 전지 시점
2) 삼인칭 선택적 전지 시점
3) 삼인칭 다중 시점
4) 삼인칭 객관 시점
3. 이인칭 소설
1) 가장된 ‘나’와 자기 스토리 서술자 시점
2) 주인공으로서의 ‘너/당신’과 주변인물 서술자 시점
3) 주인공으로서의 ‘너/당신’과 이야기 밖의 서술자 시점
4) 호명된 독자로서의 ‘너’와 메타픽션적 서술자 시점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7강 플롯 짜기
1. 플롯이란 무엇인가
2. 플롯의 조건
3. 플롯의 구조
1) 발단
2) 전개
3) 절정
4) 결말
4. 어떤 플롯을 선택할 것인가
5. 플롯을 심화하는 캐릭터 아크(Character Arc)
6. 시간 전환의 기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8강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1. 장면 제시와 요약의 방법
2. 서술과 묘사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9강 소설의 시작하기와 끝맺기
1. 소설의 시작하기
1) 돌발적인 사건으로 시작하기
2) 전문적인 견해로 시작하기
3) 대화로 시작하기
4) 주인공을 소개하면서 시작하기
5) 인물의 내면 의식에서 시작하기
6) 배경 묘사로 시작하기
7) 상징적인 물체의 언급으로 시작하기
8) 꿈 또는 꿈에서 깨어나면서 시작하기
9) 떠나는 길에서 시작하기
2. 소설의 효과적인 끝맺기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0강 소설의 인물과 성격화의 방법
1. 소설의 인물
2. 어떤 인물을 창조할 것인가
1)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2) 보편적 인물, 전형적 인물, 개성적 인물
3. 어떻게 성격화하는가
1) 외양의 묘사
2) 행동의 제시
3) 말
4) 자신에 대한 태도 보여 주기
5) 인물에 대한 타인들의 태도 제시
6) 물질적 환경의 제시
7) 과거의 제시
8) 이름 또는 비유, 상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1강 소설의 배경
1. 배경이란 무엇인가
2. 어떤 배경을 선택할 것인가
1) 자연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정신적 배경
4) 상황적 배경
3. 배경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 주제의 암시
2) 주제의 구체화
3) 인물과 행동에 대한 신빙성 확보
4) 리듬의 창조
4. 배경 묘사의 요령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2강 소설의 문체와 말하기 기법
1. 소설의 문체
1) 문체란 무엇인가
2) 좋은 문체의 기본 조건
2. 소설의 말하기 기법
1) 인물의 말하기
2) 서술자의 말하기
3) 인물의 생각을 서술자가 말하기
4) 내적 독백과 의식의 흐름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3강 독자로서 읽고 고쳐 쓰기
1. 인물 구성
2. 플롯 구성
3. 시점 구성
4. 배경 구성
5. 창작론적 비평의 평가 기준표

참고문헌
www.soriso.com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보이즈 러브 보이즈 러브 2017 / 지음: 이미호, 프모리 / 북바이북
도전! 웹소설 쓰기  : 최고 인기 웹소설 작가들의 실전 특강 도전! 웹소설 쓰기 : 최고 인기 웹소설 작가들의 실전 특강 2016 / 지음: 박수정, 유오디아, 용감한 자매, 이재익, 최영진, 이대성 / 폭스코너
도전! 웹소설 쓰기  : 최고 인기 웹소설 작가들의 실전 특강 도전! 웹소설 쓰기 : 최고 인기 웹소설 작가들의 실전 특강 2016 / 지음: 박수정, 유오디아, 용감한 자매, 이재익, 최영진, 이대성 / 폭스코너
단편소설 창작 수업 : 왜? 어떻게?: [청소년] 단편소설 창작 수업 : 왜? 어떻게?: [청소년] 2023 / 지음: 윤수란, 김병섭, 최인영 / 휴머니스트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2021 / 지음: 우동이즘(이동우) / 한빛미디어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소설 창작 강의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소설 창작 강의 2012 / 지음: 이문영 / 우리학교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소설 창작 강의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소설 창작 강의 2012 / 지음: 이문영 / 우리학교
소설창작 강의 소설창작 강의 2015 / 지음: 이미란 / 경진출판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2006 / 이승우 저 / 마음산책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2019 / 지음: 이승우 / 마음산책
소설을 살다  : 소설을 쓰기까지 먹고 듣고 읽고 느끼고 배우고 경험한 소설가의 모든 것 소설을 살다 : 소설을 쓰기까지 먹고 듣고 읽고 느끼고 배우고 경험한 소설가의 모든 것 2019 / 지음: 이승우 / 마음산책
소설을 살다  : 소설을 쓰기까지 먹고 듣고 읽고 느끼고 배우고 경험한 소설가의 모든 것 소설을 살다 : 소설을 쓰기까지 먹고 듣고 읽고 느끼고 배우고 경험한 소설가의 모든 것 2019 / 지음: 이승우 / 마음산책
웹소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웹소설을 말할 때 알아야 할 것들 웹소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웹소설을 말할 때 알아야 할 것들 2023 / 지음: 이융희 / 요다
웹소설 보는 법 : 스토리 IP의 신세계가 궁금한 이들에게 웹소설 보는 법 : 스토리 IP의 신세계가 궁금한 이들에게 2023 / 지음: 이융희 / 유유
이호철의 소설창작 강의 이호철의 소설창작 강의 1998 / 이호철 지음 / 정우사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2014 제5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2014 제5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2014 / 황정은 외 6인 지음 / 문학동네
소설쓰기의 모든 것. 1, 플롯과 구조 소설쓰기의 모든 것. 1, 플롯과 구조 2010 / 제임스 스콧 벨 지음 ; 김진아 옮김 / 다른
소설쓰기의 모든 것. 2, 묘사와 배경 소설쓰기의 모든 것. 2, 묘사와 배경 2011 / 론 로젤 지음 ; 송민경 옮김 / 다른
위대한 작가는 어떻게 쓰는가  : 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위대한 작가는 어떻게 쓰는가 : 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2017 / 지음: 윌리엄 케인 ; 옮김: 김민수 / 교유서가
제주 100배 즐기기 : '17~'18 개정판 제주 100배 즐기기 : '17~'18 개정판 2017 / 홍연주 ; 홍수연 지음 / RHK(알에이치코리아)
소설과 소설가 : 오르한 파묵의 하버드대 강연록 소설과 소설가 : 오르한 파묵의 하버드대 강연록 2012 / 오르한 파묵 지음 ; 이난아 옮김 / 민음사
섬에서 단순하게 살아 보기 섬에서 단순하게 살아 보기 2017 / 지음: 홍기 / 그루
소설수업  :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창작 매뉴얼 소설수업 :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창작 매뉴얼 2013 / 최옥정 지음 / 푸른영토
신춘문예당선 우수시 100선 신춘문예당선 우수시 100선 1998 / 민병기 엮음 / 문예마당
한국문학과 천주교 한국문학과 천주교 2002 / 김인섭 저 / 보고사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2006 / 이승우 저 / 마음산책
감기 = (The) rlu 감기 = (The) rlu 2013 / 김성수 각본 ; 김혜진 소설 / 가연
(2014) 신춘문예 당선시집 (2014) 신춘문예 당선시집 2014 / 시: 김진규 ; 박세미 ; 박주용 ; 심지현 ; 윤석호 ; 이서빈 ; 이소연 ; 이영재 ; 임솔아 ; 최찬상 ; 최현우 ; 시조: 구애영 ; 김샴 ; 김석인 ; 이나영 ; 정승헌 / 문학세계사
소설 창작의 길라잡이 소설 창작의 길라잡이 2010 / 채길순 지음 / 모시는사람들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쌍둥이네 가족의 좌충우돌 일기 쓰기 쌍둥이네 가족의 좌충우돌 일기 쓰기 2018 / 지음: 김기은; 그림: 강윤정 / 봄풀
단편소설 쓰기의 모든 것 : 궁극의 소설 쓰기 바이블 단편소설 쓰기의 모든 것 : 궁극의 소설 쓰기 바이블 2017 / 지음: 데이먼 나이트, 옮김: 정아영 / 다른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 2015 / 지음: 김형수 / 아시아
일기 뭘 써, 어떻게 써? 일기 뭘 써, 어떻게 써? 2017 / 지음: 오효진; 그림: 안경희 / 책읽는달
글쓰기가 뭐가 어려워?: 학교 글쓰기 자신감 갖기 글쓰기가 뭐가 어려워?: 학교 글쓰기 자신감 갖기 2017 / 지은이: 강승임; 그린이: 박민희 / 책속물고기
캐릭터 공작소 : 베스트셀러 작가 오슨 스콧 카드의 소설 창작 노트 캐릭터 공작소 : 베스트셀러 작가 오슨 스콧 카드의 소설 창작 노트 2013 / 오슨 스콧 카드 지음 ; 김지현 옮김 / 황금가지
[과6]글쓰기 하하하 [과6]글쓰기 하하하 2018 / 이오덕 지음 / 양철북
글쓰기 더하기 글쓰기 더하기 2017 / 지음: 이오덕 / 양철북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2015 / 최시한 지음 / 문학과지성사
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2017 / 지음: 스티븐 킹 ; 옮김: 김진준 / 김영사
유혹하는 글쓰기 유혹하는 글쓰기 2017 / 지음: 스티븐 킹 ; 옮김: 김진준 / 김영사
소설을 살다 소설을 살다 2019 / 지음: 이승우 / 마음산책
(어린이를 위한)글쓰기 수업 (어린이를 위한)글쓰기 수업 2020 / 지음: 서예나; 그림: 김잔디 / 푸른날개
가끔은 까칠하게 말할 것 : 착한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가끔은 까칠하게 말할 것 : 착한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2015 / 후쿠다 가즈야 지음 ; 박현미 옮김 / MY
소설쓰기의 모든 것. 1 소설쓰기의 모든 것. 1 2012 / 제임스 스콧 벨 지음 ; 김진아 옮김 / 다른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2
30대2
40대1
50대3
60대1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4
2017년0
2018년2
2019년1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1
2024년1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