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누구나 짐작은 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쉽게 입을 열지 못했던 대학 내부의 문제를 들춰 보여준다. 고등교육, 역사, 법, 사회학, 경제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면서 대학교수들의 ‘지위의 추구’가 어떻게 ‘지식의 추구’를 훼손하는지 고발한다.
목차
1장 대학의 사명은 무엇인가
불평의 문화
지식을 좇아서
지위를 좇아서
돈을 좇아서
의미를 좇아서
2장 대학에서의 학문이란?
학문, 대학의 우선순위
문체에 대한 비판
내용에 대한 비판
연구 vs. 수업
연구 윤리
학문적 책임
3장 흔들리는 수업의 위상
교육의 임무
교육의 효과에 대한 평가
수업과 연구 간의 관계
교사 가르치기
가르치는 기술
교과 과정의 빈틈: 대인 관계 기술, 윤리적 책임감, 시민 참여
훌륭한 교육, 대학의 우선순위
4장 교수와 대학 행정
거버넌스 공유
행정가로서의 대학교수
위원회
교수 회의
정치
변화를 위한 전략
5장 공적 지식인이라는 허상
공적 지식인의 역할 부상
공공의 필요와 대학의 역할
책 서평의 활용과 남용
정책 분야에서의 활동
학문의 자유와 책임
공공에서의 지식인: 콘퍼런스, 대담과 토론 그리고 지위의 추구
공공의 장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
교수의 공적 역할
6장 대학의 이상과 제도
도전 과제의 정의
정년 체제
기관의 책임성 장려
대학의 우선순위: 명성의 추구와 지식의 추구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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