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1894년에서 1910년에 시행된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가 우리 전통교육과 현대 도덕과(道德科) 교육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근대계몽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에 대한 저자 나름의 대답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서문

제1장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서를 통해 살펴본 ‘도덕교육’의 연속성
1. 머리말
2. 1910년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 시행된 수신교과의 실제
3. 󰡔윤리학교과서󰡕와 󰡔고등소학수신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와 현재 도덕과 교육의 연속성 고찰
5. 맺음말

제2장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변화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
4. 근대계몽기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양상이 제시하는 도덕교육사(史)적 의의
5. 맺음말

제3장 학부學部에서 편찬한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의의와 한계
1. 머리말
2. 학부에서 제시하는 수신교과의 목적과 편찬 수신교과서
3.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
5. 맺음말

제4장 근대계몽기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1. 머리말
2.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특징 분석
4.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5. 맺음말

제5장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특징과 한계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에 나타난 ‘여성교육’의 인식 변화
3.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종류와 특징
4.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한계
5. 맺음말

요약과 제언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근대 역사 교과서. 5 :, 동양사 교과서 근대 역사 교과서. 5 :, 동양사 교과서 2011 / 유옥겸 저 ; 박기수 ; 차경애 역 / 소명출판
근대 역사 교과서. 6 :, 정선만국사 근대 역사 교과서. 6 :, 정선만국사 2011 / 김상연 저 ; 임이랑 역 / 소명출판
韓國敎育課程變遷史硏究 韓國敎育課程變遷史硏究 2003 / 함종규 저 / 교육과학사
철학·도덕 교육의 교수법  : 철학함으로 도덕 가르치기 철학·도덕 교육의 교수법 : 철학함으로 도덕 가르치기 2017 / 지음: Johannes Rohbeck ; 옮김: 변순용 / 어문학사
죽음과 교육 = Death education 죽음과 교육 = Death education 2019 / 공저: 강선보, 마은종, 심민수, 심승환, 이동윤, 이유정, 이응모, 이진영, 이화식, 최승현 / 동문사
디지털 시대의 사후 세계: 디지털 시대는 어떻게 죽음의 의미를 바꾸었나? 디지털 시대의 사후 세계: 디지털 시대는 어떻게 죽음의 의미를 바꾸었나? 2020 / 지음: 일레인 카스켓, 옮김: 김성환 / Being(로크미디어)
디지털 시대의 사후 세계: 디지털 시대는 어떻게 죽음의 의미를 바꾸었나? 디지털 시대의 사후 세계: 디지털 시대는 어떻게 죽음의 의미를 바꾸었나? 2020 / 지음: 일레인 카스켓, 옮김: 김성환 / Being(로크미디어)
학교 도덕교육의 탄생  = (The) birth of moral education in school  : 1894∼1910년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서를 중심으로 학교 도덕교육의 탄생 = (The) birth of moral education in school : 1894∼1910년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서를 중심으로 2014 / 지은이: 김민재 / 케포이북스
정보 윤리 교육론 정보 윤리 교육론 2001 / 추병완 지음 / 울력
근대 학부 편찬 수신서 근대 학부 편찬 수신서 2012 / 편저자: 학부 ; 역자: 박병기, 김민재 / 소명출판
한국 중등학교의 종교교과교육론 한국 중등학교의 종교교과교육론 2012 / 저자: 고병철 / 박문사
살아 있는 사회과 교육 살아 있는 사회과 교육 2004 / George W. Maxim 저 ; 최용규...[등]역 / 학지사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6 / 박상준 / 교육과학사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 Social studies education 2011 / 지은이: 박상준 /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이해  = Social studies education  :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 대비 사회과 교육의 이해 = Social studies education :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 대비 2018 / 지은이: 박상준 / 교육과학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 2016 / 지음: 박승열 / 살림터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2020 / 권현숙, 김민경, 김준호, 백지원, 조승연, 조형옥 지음 / 교육과실천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 2018 / 지음: KBS<운동장프로젝트>제작팀 / 해냄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2019 / 지음: 김민정, 이은주,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 책과함께
교육과정을 뒤집다  : 백워드로 통합단원 설계하기 교육과정을 뒤집다 : 백워드로 통합단원 설계하기 2019 / 지음: 인천초등교육과정연구소 / 박영story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 2018 / 지음: 윤종배 / 휴머니스트
국어교육학 원론 국어교육학 원론 2009 /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 박이정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 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 1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 1 2013 / 지음: Grant Wiggins, Jay Mctighe ; 공역: 강현석, 유제순, 조인숙, 이지은 / 교육과학사
왜 학교는 예술이 필요한가 왜 학교는 예술이 필요한가 2013 / 제시카 호프만 데이비스 지음 ; 백경미 옮김 / 열린책들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2008 / 강택구 ;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2014 / 조철기 지음 / 푸른길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2011 / 권낙원 ; 김민화 ; 한승록 ; 추광재 공저 / 공동체
유쾌한 과학 수업 : 학생이 웃어야 과학이 즐겁다 유쾌한 과학 수업 : 학생이 웃어야 과학이 즐겁다 2016 / 한재영 [외]지음 / 지성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