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혹은 다른 분야의 변화 동인과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미래상을 만들고 있는 17개 글로벌 기업의 핵심 성장동력과 기술.경영.글로벌 전략의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글로벌 경제의 흐름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가늠하려는 의도로 시작됐다.
목차
프롤로그_미래는 ‘지금(now)’에 있다
1부 New Market: 신기술이 새로운 시장을 연다 01 구글: '구글 에브리웨어(Google everywhere)'의 야심 02 IBM: '인공지능 산업혁명'을 준비하다 03 소프트뱅크: 기술과 감성의 결정체, 휴머노이드 04 메르세데스-벤츠: 스스로 가는 자동차에 미래를 건다
2부 China: 위기와 기회, 지중지기 백전백승(知中知己 百戰百勝) 05 알리바바: 중국발 화폐혁명으로 신중화(中華)의 부활을 꿈꾼다 06 레노버, 샤오미: 중국식 혁신, 창신(創新)의 용등사해(龍騰四海) 07 폭스바겐: 중국의 국민차가 된 '오토 차이나'의 1등 기업 08 유니클로: 중국 중산층의 옷장을 가득 채운 비밀
3부 Management: 혁신경영, 생존을 위한 몸부림 09 제너럴일렉트릭(GE): 맞춤형 세계화가 이끌어낸 혁신 10 듀폰: 주력을 포기하고 미래에 투자하다 11 머스크라인: 지속적인 자기관리가 이끌어낸 변화 12 일본항공(JAL): 철학을 바꾸면 기업이 살아난다
4부 Convergence & Creativity: 파괴적 혁신 vs 변하지 않는 혁신 13 테슬라: 무한 질주하는 전기자동차 14 디즈니: 캐릭터로 만드는 스토리 왕국 15 인디텍스: 유행을 점령하라 16 코카콜라: 신상품보다 새 콘텐츠로 소통하기
에필로그_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 세터가 되기 위해서는
서가브라우징
전문가의 독재 : 경제학자, 독재자 그리고 빈자들의 잊힌 권리2016 / 지음: 윌리엄 이스털리 ; 옮김: 김홍식 / 열린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