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품질경영의 이해
제1절 품질경영의 시작
제2절 품질관리의 의의 및 변천
제3절 품질경영상
제4절 품질선구자의 사상과 철학
연습문제
제2장 품질비용
제1절 품질비용의 정의와 분류
제2절 품질비용의 측정과 분석
제3절 품질비용의 절감
연습문제
제3장 종합적 품질경영(TQM)
제1절 종합적 품질경영의 특성
제2절 TQM 구성요소 및 시행전략
제3절 분임조 활동
연습문제
제4장 설계품질 관리
제1절 설계품질의 관리
제2절 품질기능전개(QFD)
제3절 동시공학/동시병행설계(CE)
제4절 다구찌 기법
연습문제
제5장 품질경영의 기법들
제1절 계량형 데이터 정리기법
제2절 계수형 데이터의 처리기법
제3절 상관관계 데이터의 정리기법
제4절 신 QC 7가지 도구
연습문제
제6장 관리도
제1절 관리도의 개념
제2절 관리도의 작성방법
제3절 관리도의 해석
연습문제
제7장 공정능력과 공정개선
제1절 공정능력
제2절 품질개선
제3절 3정 5S 운동
연습문제
제8장 샘플링 검사
제1절 샘플링 검사의 분류
제2절 샘플링 검사 방식과 OC곡선
제3절 계수형 샘플링검사의 기본원리
연습문제
제9장 신뢰성 공학
제1절 신뢰성 공학의 이해
제2절 신뢰성관리 프로세스
제3절 보전설계
연습문제
제10장 실험계획법
제1절 직교실험계획법
제2절 직교실험의 기본방법
연습문제
제11장 품질 경영 인증제도
제1절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역사적 배경
제2절 ISO 9000시리즈의 인증
제3절 국제 경영시스템 인증
연습문제
제12장 6 시그마경영
제1절 6시그마의 기초
제2절 6시그마 조직구성
제3절 6시그마 추진
제4절 블랙벨트의 추진단계
연습문제
제13장 서비스 품질경영
제1절 서비스 경영의 이해
제2절 경쟁우위의 서비스 전략
제3절 서비스 생산 시스템 디자인
제4절 서비스 품질
제5절 서비스 품질 보증
제6절 서비스 실패
연습문제
부록
참고문헌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