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2004판 서문 / 클로딘 가이스만
1992년판 서문 / 세르주 레보비치
영어판(1998년) 서문 / 안 마리 샌들러와 한나 시걸
감사의 말
들어가기 전에
1부 그저께, 비엔나, 그 근원에서, 1905~1920
01 지그문트 프로이트
02 카를 구스타프 융: 의견 대립
03 카를 아브라함: 멜라니 클라인의 ‘아버지’
04 헤르미네 후크-헬무트: 첫 선구자, 프로이트의 집요한 제자
헤르미네 후크-헬무트의 삶
헤르미네 후크-헬무트의 저작
2부 어제, 두 학파, 세 도시: 비엔나, 베를린, 런던, 1920~1945
01 안나 프로이트: 딸, 교육과 정신분석적 관찰
안나 프로이트의 아동기
직업적 참여
안나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연구소
안나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적 교육, 정신분석학적 교육학, 정신분석학 연구소
아동에 대한 정신분석적 관찰과 안나 프로이트, 그것이 하르트만의 이론에 기여한 점
안나 프로이트와 아동정신분석 치료
02 멜라니 클라인: 조기(早期) 대상관계
멜라니 클라인의 인생
멜라니 클라인의 저작, 1920~1940
스캔들의 대상
놀이를 통한 분석
멜라니 클라인의 초기 저작
03 위제니 소콜니카: 프랑스에 분석이 도입됨
위제니 소콜니카의 유년 시절: 프로이트와, 이후 페렌치와의 분석
프랑스에서의 위제니 소콜니카
아동의 강박 신경증 분석: A. 지드의 꼬마 보리스
열 살 반 아동에 대한 분석 치료
04 소피 모르겐슈테른: 프랑스에 아동정신분석학을 적용하다
소피 모르겐슈테른의 인생
소피 모르겐슈테른의 저술
아동정신분석학적 치료에 대한 소피 모르겐슈테른의 개념
사용된 기법적 수단
정신분석학적 교육
‘집안의 골칫덩이’ (1934a)
05 두 학파: 개중(個中)에 꼽을 수 있는 몇몇 인물
안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비엔나 학파
멜라니 클라인을 비롯한 영국 학파
06 논쟁 (1941~1945): 런던에서의 피할 수 없는 대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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