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특수아동에 대한 최신 자료와 정보, 이해하기 쉬운 도표, 자세한 교수방법, 대안적 교육배치, 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등이 체계적으로 수록된 특수교육 개론서로, 3개의 부와 1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제1부 특수교육의 기초와 이해
제1장 특수교육의 목적과 약속
특수아동의 정의
특수아동의 수
특수아동의 분류 및 명칭 사용
특수아동 교육을 위한 법의 필요성
장애인교육법
특수교육의 정의
현재와 미래의 과제
제2장 특수교육 서비스의 계획과 제공
특수교육의 과정 - 특수교육의 절차 및 단계
협력과 팀의 중요성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최소제한환경
통합교육
특수교육의 방향
제3장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부모 및 가족과의 협력
가족 참여 지원
장애 아동 가족의 이해
가족 - 전문가 간 협력관계 형성과 유지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가족과 일하기
가정 - 학교 간 의사소통 방법
부모 참여의 다른 형태
제2부 특수아동의 교육적 요구
제4장 지적장애
지적장애의 정의
판별과 사정
특성
출현율
원인과 예방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5장 학습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원인
판별과 사정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6장 정서행동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원인
판별과 사정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도전, 성취 및 옹호
제7장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원인
판별과 사정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입증되지 않은 치료와 증거 기반 실제를 구분하기
제8장 의사소통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원인
판별과 사정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9장 청각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청각장애의 유형과 원인
판별과 사정
공학기술과 지원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10장 시각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시각장애의 유형과 원인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11장 지체장애와 건강장애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성
교육적 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제12장 저출현 장애:중도/중복 장애, 농-맹과 외상성 뇌손상
중도/중복 장애
중도/중복 장애를 가진 학생의 특징
중도/중복 장애의 출현율
중도/중복 장애의 원인
외상성 뇌손상
교육접근
제13장 영재아 및 우수아
정의
특성
출현율
역사적 배경
판별과 사정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배치 : 능력별 집단편성
계속되는 도전
제3부 생애주기별 특수교육
제14장 유아 특수교육
조기중재의 중요성
IDEA와 조기중재/유아 특수교육
선별, 진단, 사정
유아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교수
조기중재를 위한 서비스 전달
제15장 전환교육
장애 학생은 성인이 되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장애인교육법과 전환 서비스
전환계획
직업
중등 이후 교육
주거생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전환교육의 궁극적 목적 : 더 나은 삶의 질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