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01 학습자 특성
1. 정의와 출현율
2. 교수에 영향을 주는 특성
3. 인종적으로 다양한 집단의 학생
02 특수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법과 교육개혁
1. 주요 법률
2. IEP 절차
3. 교육과정과 기준
4. 교육과정, 기준 및 IEP 연계시키기
03 교육적 협력
1. 협력 모델
2. 협력과정
3. 특정 집단과의 협력
4. 다문화를 통한 협력
04 행동과 교실 관리 및 조직
1. 행동 모델
2. 교실관리
3. 행동관리 전략
05 보조·교수공학
1. 법적/정책적 근거
2. 보조공학 적용 여부
3. 보조·교수공학의 교실 적용
4. 학생 요구에 의한 보조·교수공학
5.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공학의 통합
6. 최신 경향과 논점
06 학습을 위한 사정
1. 사정의 유형과 목적
2. 표준화 검사
3. 교실에서의 사정
4. 기록 보존과 의사결정 절차
5. 고부담 책무성 사정
6.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시사점
07 교사 주도 교수
1. 교사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2. 직접지도
3.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시사점
08 차별화 교수와 편의
1. 교수의 차별화와 편의 제공
2. 그 밖의 편의 제공
4.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시사점
09 학생 중재 교수
1. 협동학습
2. 또래교수
3.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시사점
10 학습전략
1. 전략
2. 주의전략
3. 기억전략
4. 조직화 전략
5. 시험전략
6. 노트 필기 전략
7. 학습전략 만들기
8. 자기관리 학습
11 읽기 및 쓰기 교수전략
1. 구어
2. 읽기
3. 문어
4. 다문화/이중언어 학생을 위한 시사점
12 수학 교수전략
1. 수학장애
2. 수학 내용
3. 수학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4.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시사점
13 다른 교과 영역에서의 전략 적용
1. 교육과정 설계와 평가
2. 교과서 수정
3. 단원 개발
4. 과학
5. 사회
6. 일반적 교과전략
7. 통합교육과정
8. 다문화 학생을 위한 시사점
14 사회적 유능성 사정과 교수
1. 사회적 유능성 정의
2. 사회성 기술과 유능성 평가
3. 사회성 발달 이론에 따른 방법과 전략
15 생활 기술과 전환
1. IDEA의 전환교육 법령
2. 배우기
3. 일하기
4. 생활하기
5. 즐기기: 오락과 여가
6. 종합하기
7. 다문화 학생과 가족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