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제1장 통합학급에 관한 장애 관련 법 개관
미국장애인법
장애인교육법
장애 영․유아를 위한 조기 중재 프로그램
특수교육 요구 유아의 일반적 특성
유아학급에 미치는 연방법의 영향
유아특수교육환경
유아 통합 모델
미국장애인법과 보육시설에 대한 질문
제2장 통합학급이란 무엇인가
통합학급이란 무엇인가
왜 통합교육을 해야 하는가
통합교육의 혜택
문제 해결하기
성공적인 통합 프로그램의 준비
제3장 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아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지식
자폐 스펙트럼 장애: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4장 로버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ADHD 장애에 관한 지식
ADHD: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5장 앤드류 말-언어장애 유아
말-언어장애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말-언어장애에 관한 지식
언어발달에 대한 요약
말-언어장애: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6장 키샤 청각장애 유아
청각장애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청각장애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7장 조스 지체장애 유아
지체장애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지체장애에 관한 지식
지체장애: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8장 에밀리 시각장애 유아
시각장애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시각장애에 관한 지식
시각장애: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9장 메건 발달지체 유아
발달지체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발달지체 유아에 관한 지식
발달지체: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10장 몰리 외상성 뇌 손상 유아
외상성 뇌 손상에 대한 개요
교사가 알아야 할 외상성 뇌 손상에 관한 지식
외상성 뇌 손상: 통합학급 전략
안전관리
제11장 모든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 자료의 수정
학습 자료의 선택과 보존
통합학급 자료
교사가 특수교육 요구 유아를 위해 할 수 있는 것
특별한 학습 영역을 조정하고 수정하기
생각할 만한 논제
제12장 통합학급 유아의 가족과 협력하기
가정-학교의 연계는 왜 중요한가
가족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전략
학교 혹은 센터의 활동에 가족이 참여하기
가족이 통합학급을 이해하도록 돕기
용어해설
참고문헌
부록A : 발달지체에 관한 DEC의 입장표명
부록B : 통합에 관한 DEC와 NAEYC의 공동 입장표명
부록C : 웹자료들에 대한 설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