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영기업들의 장점은 무엇일까? 알리바바닷컴은 중국 시장에서 이베이(eBay)와 어떻게 경쟁했을까? 와하하와 다농의 합작투자가 적대적인 분쟁으로 치달았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을 탐구하기 위해 해당 기업 내부인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취했다. 중국의 전형적인 사영기업 창업자 20명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면서, 이들의 출신을 추적하고 개인적인 특징, 즉 이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개인적 요인을 설명하고 있다.
목차
1부 중국 시장에서 다국적기업과 중국 사영기업 간의 경쟁 1장 와하하: 다농의 꿈같던 파트너가 악몽 같은 파트너로 세분시장: 학교 출자 공장의 성공 정제수: 브랜드 확장 방법 페이창 콜라: 펩시, 코카콜라와 함께 중국시장을 나누다 다농과의 합자, 그리고 갈등 2장 나아이스: P&G의 강력한 지역 경쟁자 제품 차별화: 소규모 공장의 성장 세제시장에서 P&G와 유니레버를 누른 승자 고급제품 시장으로의 진출 3장 타오바오: 이베이의 천적 타오바오: 알리바바를 방어하기 위한 회사 경쟁자와의 차별화 독특한 기업 문화 광고 전쟁 큰 시장점유율이 가져온 거대한 시장 잠재력 현지화, 또는 글로벌화의 일부 4장 그들의 누구인가? 중국의 사영기업: 중국 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의 주 경쟁자 중소 규모의 사영기업: 다국적기업의 잠재적 경쟁자 조사 방법 중국 경제에서 사영기업들의 역할
2부 중국에서 기업가 정신의 발전 5장 중국 상업의 발전 상업의 역사 개괄 개혁개방기의 민간경제 6장 3가지 이야기 마이클 마의 이야기 류충잉의 이야기 허우정위의 이야기
3부 현재의 중국 기업가에 대한 이해 7장 어떤 것이 전형적인 기업가인가? 일반 서민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사람들 전문가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사람들 공직자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사람들 전문성을 갖춘 경리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사람들 8장 비즈니스 모델 초기 자본 비즈니스 모델 중국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 미국식 비즈니스 모델의 무용성 사영기업의 성장 단계 조직역량 구축 기업지배구조 장애물
4부 다국적기업의 위기와 기회: 중국 기업가들과 경쟁할 것인가 협력할 것인가? 9장 사영기업가들의 개인적인 특징 성공할 수 있었던 특징 10장 사영기업가들과 경쟁하기 중국 사영기업들의 장점 중국 사영기업들의 단점 11장 사영기업들과 협력하기 중국 사영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사영기업과 협력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
부록 A 인터뷰 질문 내용 부록 B 회사 리스트
서가브라우징
중국은 무엇으로 세계를 움직이는가 : 6가지 키워드로 읽는 차이나 파워2011 / 가오셴민, 장카이화 지음 ; 오수현 옮김 / 하니커뮤니케이션즈
위안화 경제학2010 / 김동하 지음 / 한스미디어
차이나 소프트 파워 : 세계를 뒤흔든 중국의 동력 = China soft power2011 / 김동하 지음 / 무한
차이나 소프트 파워 : 세계를 뒤흔든 중국의 동력 = China soft power2011 / 김동하 지음 / 무한
중국시장 마케팅 : 전략과 사례2004 / 김익수 지음 / 박영사
중국 경제 발전론2001 / 나카가네 카츠지 저 ; 이일영 ; 양문수 공역 / 나남출판
거대중국을 경영하라 : 기회와 도전의 나라2008 / 남상욱 지음 / 일빛
알리바바닷컴은 어떻게 이베이를 이겼을까? : 중국 경제의 원동력, 사영기업의 비밀을 파헤친다2012 / 윈터 니에 ; 캐서린 신 ; 릴리 장 지음 ; 황성돈 옮김 / 책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