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제1부 총론
인천 지역 전통문화의 연구 현황과 과제
1. 전통문화 일반에 관한 서언
2. 지명과 금기어, 방언 연구
3. 전설과 설화 연구
4. 민요와 전래 동화 연구
5. 민속과 종교문화 연구
6. 무속 연구
7. 문화재 연구와 보고서류
8. 고전작가와 문학 연구
9. 전통문화 연구의 과제
제2부 한문학
이규보를 평가하는 한 방법
1. 머리말
2. 이규보의 생애
3. 문학관
4. 무신집권기 이규보 행로의 문제
5. 결론
계양에 대한 이규보의 기억
1. 「기묘년 4월 계양군수가 되어 조강을 건너면서(己卯四月 日得桂陽守將渡祖江有作)」
2. 「계양에서 성황신에게 비를 비는 글(桂陽祈雨城隍文)」
3. 「계양산에서 바다를 바라보다(桂陽望海志)」
이규상의 인천 죽지사(竹枝詞)
1. 바닷가 사람들의 생활현장
2. 지방민의 무속현장
3. 지방의 역사와 유적
4. 지방민에 대한 애정
최석정의『소성록』과『후소성록』
1. 소래산 아래 전촌과 산정에서 남긴 한시
2. 전촌과 산정 사람들에 대한 시선과 한계
인천에 대한 그리움, 병와(甁窩) 이형상
1. 생애와 저술
2. 인천에 대한 그리움
3. 자연도에서 목격한 섬 주민의 생활
교동의 팔경시(八景詩)와 인천팔경의 양상
1. 팔경시란?
2. 교동 팔경시의 체재
3. 인천팔경의 양상
일본인이 남긴 한시(漢詩), 『인천잡시(仁川雜詩)』
1. 일본인의 시선에 포착된 개항장
2. 한시에 나타난 한적과 우울
3. 한시에 나타난 요릿집
제3부 설화 민속
인천의 산이동 구전설화
1. 구전설화의 전승동인
2. 서울을 향한 짝사랑
구전설화 주인공의 신앙화 과정, 임경업 장군
1. 임경업의 평가와 숭배 요건
2. 신앙화 과정
남동구 설화의 특징
1. 설화의 전승소
2. 설화의 유형과 특징
병인양요와 병자호란의 기형적 대응을 증언하는 가사와 고전소설
1. 가사「병인양난녹」
2. 고전소설『강도몽유록』
강화도 사설시조와 손돌설화, 그리고 곶창굿
1. 사설시조
2. 손돌설화(『김포군지』,『여지도서』)
3. 『The Korean Repository』(1895) 소재 손돌설화
4. 외포리 곶창굿
개항장의 관제신앙
1. 머리말
2. 개항장과 화상, 그리고 관제
3. 마무리
제4부 가요
인천 어업노동요의 재론
1. 머리말
2. 뱃일과 관련된 민요 -「닻감는소리」ㆍ「시선배 노젓는소리」
3. 초기형태의 복선율 등장과 영역의 확장
4. 갯가에서 부르던 민요 -「군음」ㆍ「나나니타령」
5. 카타르시스와 ‘소통의 즐거움’
6. 결론
인천 ‘아리랑’과 동요
1. 인천 ‘아리랑’
2. 인천 동요들
1920년대 인천 유행동요와 만국공원 동요
1. 인천 유행동요
2. 인천 만국공원 동요
일제 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인천’
1. 머리말
2. 일제 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항구들, 그리고 인천
3. 마무리와 남는 문제
유성기 음반자료와 인천(일제~1960년대)
1. 일제강점기 유성기 음반자료
2. 1960년대 유성기 음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