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수업 방식을 통해 혁신을 이루어가고 있는 국내 학교 사례를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책이다. 감동적인 사례를 친근한 화법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 냈으며, 교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알려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추천의 글 -‘21세기형 학교’를 실현하는 가장 훌륭한 텍스트
시작하는 글 - 배움의 공동체, 지난 10년의 기록
프롤로그 - 교사의 진정성 담은 6개월, 아이들의 12년을 행복하게 한다

1장 아이들은 배우기를 원한다
1. 교실의 주인공은 학생이다
수업을 포기하는 아이들
아이는 배움에 능동적이다
수업의 구경꾼이 아닌 주인공으로
21세기는 창의적이고 협동하는 인재를 원한다
배움의 공동체는 매뉴얼이 아니라 ‘철학’
믿어주면 아이들은 배움을 포기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따듯한 품에서 배우기 원한다
2. 서로 배움,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가 함께 성장하다
아이들에게 배움은 희망이다
대화는 배움을 일으키는 중요한 도구
수준별 수업이 성적을 올린다는 환상
전국 꼴찌 학력에서 상위권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싶어 합니다’
3. 배움의 재구성, 아이들이 달라진다
‘이젠 수업 시간에 안 자요’
‘친구가 설명하면 쉬워요’
‘어려운 문제지만 한번 해볼래요’
‘친구에게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아요’

2장 교사는 전문가다
1. 가르치는 전문가에서 배우는 전문가로
교사가 되고부터 교사가 된다
수업이 어렵다고 느낄 때 성장할 수 있다
꾸미지 않은 일상 수업을 공개하다
교사의 동료성, 전문가로서의 연대
2. 아이들의 배움을 살리는 교사의 역할
서로 들어주고 배우는 관계 맺기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교사의 말과 표정
연결 짓기, 배움과 배움을 잇다
불필요한 개입 없이 배움을 관찰하다
되돌리기, 주제를 다시 만나게 하다
잘하는 아이가 못하는 아이를 가르치지 않는다
쓰기보다 교류가 우선이다
3. 수업 디자인 I : 교과서를 활용한 교재 연구
수업은 살아 있다, 디자인은 단순하게
교사의 전문성은 교재 연구의 깊이에서 나온다
교과서를 활용하다
진도에 대한 딜레마, 양이 아닌 질로 해결하다
도전 과제로 배움의 점핑
교과의 벽 허물기
4. 수업 디자인 II : 활동, 협동, 표현하는 배움으로
수업 시작에 주제를 던진다
아이들의 활동이 구체적인 사물, 현실세계와 만나다
친구와 활동하고 표현을 공유하다
‘나’를 표현하다
5. 수업연구회, 교사가 아닌 아이들을 보다
‘아이들을 보는 수업은 처음이에요’
수업에서 본 구체적인 사실을 이야기한다
수업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
임상 연구를 통해 전문가로 거듭나다

3장 수업을 이야기하다
1. 고등학교: 엎드려 자는 아이가 없는 교실
수업 1: 수준을 뛰어넘어 함께 가기
수업 2: 재미있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기
2. 중학교: 수업은 치유다
수업 3: 나를 표현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공감
수업 4: 직접 만든 실험 도구를 활용한 탐구
3. 초등학교: 서로 귀 기울여 듣고 배우다
수업 5: 차분하게 듣고 교재와 연결 짓기
수업 6: 교과서 문제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문제 만들기

에필로그 - 학교가 배움과 연대의 문을 열다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왜 학교는 질문을 가르치지 않는가  : 어느 시골교사가 세상에 물음을 제기하는 방법 왜 학교는 질문을 가르치지 않는가 : 어느 시골교사가 세상에 물음을 제기하는 방법 2016 / 황주환 지음 / 갈라파고스
(초·중등 교원 임용시험과 교생실습을 위한) 교수·학습안과 수업 실연 (초·중등 교원 임용시험과 교생실습을 위한) 교수·학습안과 수업 실연 2013 / 방경곤 ; 권민석 ; 김규태 ; 이우붕 공저 / 양서원
교과교육과 수업에서의 질적연구 교과교육과 수업에서의 질적연구 2001 / 김영천 편저 / 문음사
교육연구 방법론, 개정판 교육연구 방법론, 개정판 2001 / 박도순 지음 / 문음사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셀프스터디 : 셀프스터디 연구의 기초와 방법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셀프스터디 : 셀프스터디 연구의 기초와 방법 2014 / 지음:아나스타샤 사마라스 ; 옮김:임칠성, 서혁, 정영아, 전희옥, 신혜영, 최진희 / 우리학교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2010 / 성태제 ; 시기자 공저 / 학지사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2010 / 성태제 ; 시기자 공저 / 학지사
배움의 공동체 : 손우정 교수가 전하는 희망의 교실 혁명 배움의 공동체 : 손우정 교수가 전하는 희망의 교실 혁명 2012 / 손우정 지음 / 해냄출판사
교육 예술. 1 :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교육 예술. 1 :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2005 / 루돌프 슈타이너 지음 ; 김성숙 ; 다카하시 이와오 옮김 / 물병자리
교사는 어떻게 단련되는가 교사는 어떻게 단련되는가 2001 / 아리타 가츠마사 저 ; 이경규 옮김 / 우리교육
대한민국 교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모두가 행복한 학교, 참여하는 수업 만들기 대한민국 교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모두가 행복한 학교, 참여하는 수업 만들기 2012 / 윤성관 지음 / 살림터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 가지 교육 미신  : 학생 주도의 수업이 효과적이다? NO! 창의교육이 창의력 망친다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 가지 교육 미신 : 학생 주도의 수업이 효과적이다? NO! 창의교육이 창의력 망친다 2018 / 지음: 데이지 크리스토둘루 ; 옮김: 김승호 / 페이퍼로드
인간관계 훈련의 이론과 실제 : 지도자 심성개발훈련 교재 인간관계 훈련의 이론과 실제 : 지도자 심성개발훈련 교재 2001 / 한국청소년연맹 편 / 양서원
명강사의 조건 명강사의 조건 1999 / 김장욱 지음 / 21세기북스
교사교육의 딜레마 = The trouble with ed schools 교사교육의 딜레마 = The trouble with ed schools 2020 / 저: David F. Labaree ; 역: 유성상, 김민조, 정바울, 이정민 / 박영story :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학교의 고백 EBS 교육대기획 아무도 몰랐던 교육의 진짜 이야기 학교의 고백 EBS 교육대기획 아무도 몰랐던 교육의 진짜 이야기 2013 / EBS학교의고백 제작팀 / 북하우스
혁신학교 무한도전 : 몸으로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아이들 이야기 혁신학교 무한도전 : 몸으로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아이들 이야기 2014 / 장대진 ...[등]지음 / 인물과사상사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2015 /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2015 / 지음: 전성수, 고현승 / 경향비피
열하일기 : 청소년들아 연암을 만나자 열하일기 : 청소년들아 연암을 만나자 2013 / 지음: 박지원 ; 옮김: 리상호 ; 그림: 홍영우 / 보리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 2012 / 지음: 김태현 / 좋은교사운동 출판부
교사119 이럴 땐 이렇게 교사119 이럴 땐 이렇게 2019 / 외 지음: 송형호, 왕건환 / 에듀니티
가르칠 수 있는 용기 가르칠 수 있는 용기 2010 / 파커 J. 파머 지음 ; 이종인 ; 이은정 옮김 / 한문화멀티미디어
기적의 학교 기적의 학교 2012 / 이시즈카 고우이치 지음 ; 오세웅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수레바퀴 아래서 수레바퀴 아래서 2011 / 헤르만 헤세 지음 ; 김이섭 옮김 / 민음사
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2010 / 박성숙 지음 / 21세기북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일본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일본어 2011 / 한호림 ; 지성희 ; 김경연 지음 / 디자인하우스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 배움의 공동체 수업 실천서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 배움의 공동체 수업 실천서 2014 / 이시이 쥰지 지음 ; 방지현, 이창희 옮김 / 살림터
도련님 도련님 2017 / 지음: 나쓰메 소세키 ; 옮김: 양억관 / 푸른숲주니어
학교없는 사회 학교없는 사회 2003 / 이반 일리히 지음;심성보 옮김 / 미토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2
20대4
30대5
40대6
50대2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6
2017년2
2018년0
2019년4
2020년1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