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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식불교의 이해

    발행연도 - 2012 / 목경찬 지음 / 불광출판사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85173
    • ISBN 9788974797676
    • 형태 262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종교 > 불교 > 불교교리
    • 카테고리분류 종교 > 불교 > 불교경전/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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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일체유심조와 만법유식, 즉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고[一切唯心造] 오직 식뿐[萬法唯識]임을 밝히는 것이 유식사상이다. 마음에 의해 펼쳐진 이 세상은 인연화합에 의해 드러난 것인데, 사람들은 ‘보는 나’와 ‘보이는 세상’이 마음 밖에 실제로 있다고 집착한다. 이렇게 집착된 세상은 결코 있지 않다. 그러나 인연화합에 의해 마음으로부터 언제나 펼쳐진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들어가는 말

제1장 │ 유식의 의미
01.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마음먹기 나름?
02. 오직 마음만 있고 대상은 없다[唯識無境]
1. 세상은 내가 본 것처럼 그렇게 있지 않다
2. 세상은 마음이 만들었다
3. 왜 오직 식뿐이고 대상은 없다고 하는가?
4. 유식 논사들의 주장에 반문해 본다

제2장 │ 식이 전변한 세상 [식전변]
01. 식이 나타낸 아(我)와 법(法)
1. ‘보는 나’가 있고 ‘보이는 세상’이 있다.
2. 아와 법은 식이 그럴 듯하게 나타낸 것
3. 나에 대한 집착[我執], 법에 대한 집착[法執]
4. 무아(無我)와 윤회
5. 유식(唯識)과 법공(法空)
6. 부파불교에서도 법공을 이야기한다?
02. 아와 법을 나타낸 식
1. 세 가지 능변식[삼능변식]
2. 두 종류의 능변, 종자와 식

제3장 │ 첫 번째 능변식, 제8식
01. 제8식이 등장하는 이유, 상식으로 생각하기
02. 제8식의 여러 가지 이름
1. 첫 번째 능변식의 세 가지 모습
2. 위치에 따른 제8식의 여러 이름
03. 종자와 훈습
1. 종자와 훈습, 그리고 현행
2. 본래 있는 종자, 새롭게 생긴 종자
3. 종자의 조건[種子六義]
4. 소훈과 능훈의 조건
04. 이숙식의 대상[소연]과 요별 작용[행상]
1. 이숙식의 대상[소연] : 기세간, 종자, 유근신
2. 이숙식의 요별 작용[행상] : 견분
05. 아뢰야식은 폭류처럼 흐른다
06. 제8식이 있는 이유, 증명하기
1. 경전 말씀에 의한 증명[敎證]
2. 이치에 의한 증명[理證]

제4장 │ 두 번째 능변식, 제7식
01. 제7식이 등장하는 이유, 상식으로 생각하기
02. 제7식이 제8식을 나[我]라고 헤아리다
1. 제7식의 이름
2. 제7식의 특징은 헤아림[사량]
3. 제8식에 의지하고 제8식을 헤아리다
03. 제7식은 번뇌와 함께한다
04. 집착하는 제7식이 사라지는 단계
1. 염오 말나식의 단멸과 조복
2. 수행 단계에 따른 제7식의 여러 모습
05. 제7식이 있는 이유, 증명하기
1. 경전 말씀에 의한 증명[敎證]
2. 이치에 의한 증명[理證]

제5장 │ 세 번째 능변식, 전6식
01. 전6식, 요별경식의 모습
1. 전6식의 이름
2. 전6식은 대상을 요별한다
3. 전6식과 선·악·무기의 성품
02. 전6식의 일어남과 사라짐
1. 전6식이 일어날 때
2. 전6식이 일어나지 않을 때
3. 8식이 동시에 일어남의 여부
03. 심소법의 의미와 분류
1. 심소법의 의미
2. 심소법의 분류

제6장 │ 세상의 모습 [삼성과 삼무성]
01. 유식과 삼성
1. 변계소집성
2. 의타기성
3. 원성실성
4. 유식과 삼성의 관계
02. 유식과 삼무성
1. 삼성과 삼무성
2. 유식성으로서 승의무성

제7장 │ 대승 보살의 길
01. 보살의 수행 단계
02. 수행의 다섯 단계[五位]
1. 자량위
2. 가행위
3. 통달위
4. 수습위
5. 구경위

글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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