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경영학의 기초 개념
1. 경영과 조직
1) 경영과 조직사회
2)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3) 조직의 성과
4) 조직의 변화하는 특성
2. 경영관리 과정
1) 관리기능
2) 관리의 중요성
3) 관리와 인간관계
3.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1) 경영자의 유형
2) 경영자의 역할
3) 경영자의 능력
2 기업과 윤리경영
1. 기업의 형태와 발전
1) 기업의 개념
2) 기업의 본질
3) 기업의 형태
4) 현대기업의 경영
5) 기업의 미래예측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실행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상
4)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3. 기업문화와 윤리경영
1) 기업문화의 역할
2) 리더십과 기업문화
3) 법, 가치, 윤리적 행동
4) 윤리행위의 대안
3 경영환경과 경쟁우위
1. 경영환경의 의의
1) 일반적 경영환경
2) 이해관계자
2. 환경 불확실성
3. 경쟁우위의 원천
4. 지속적 경쟁우위
1) 경쟁우위의 구축
4 정보기술과 의사결정
1. 경영활동과 정보기술
1) 전자사무실
2) 전자상거래
3) 계량경영과 컴퓨터
4) 컴퓨터 과학
5) 기업 조직의 정보필요
2.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1) 경영정보시스템
2) 의사결정시스템
3) 사무자동화시스템
4) 인트라넷
5) 엑스트라넷
3. 경영문제와 의사결정과정
1) 경영문제의 유형
2) 문제해결 방법
3) 의사결정 과정
5 경영학의 의의와 학문적 특성
1. 경영학의 의의
1) 경영학의 필요성
2)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2. 경영학의 체계와 구성
1) 경영학의 체계
2) 경영학의 구성
3. 경영학과 인접과학
1) 경영학과 경제학
2) 경영학과 회계학
3) 경영학과 사회학
4) 경영학과 심리학
5)경영학과 수학
6) 경영학과 통계학
7) 경영학과 법학
8) 경영학과 공학
6 경영이론의 전개
1. 독일과 미국 경영학의 특색
1) 독일 경영학
2) 독일 경영학
2. 경영학의 고전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관리적 경영론
3) 관료적 경영론
3. 인간관계론
1) 호손실험
2)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3) McGregor의 X-Y 이론
4. 계량경영론
1) 경영과학
2) 오늘날의 계랑분석기법
5. 현대적 경영학
1) 시스템이론
2) 상황적합이론
3) 품질경영론
4) 초우량기업론
5) 국제경영론
6. 한국의 현대경영학
1) 경영학의 도입과 발전
2) 한국 경영학의 과제
7 계획화
1. 계획수립의 절차와 유용성
1) 계획수립의 절차
2) 계획수립의 유용성
2. 계획의 유형
1) 단기계획과 장기계획
2) 전략계획과 운영계획
3) 정책과 절차
4) 예산과 프로젝트 계획
5) 사업계획
3. 계획수립에 필요한 기법
1) 예측
2) 상황적 계획수립
3) 시나리오 기법
4) 벤치마킹
5) 참여유도
6) 계획수립부서의 역할
4. 계획의 실행
1) 목표의 수립 및 정립
2) 목표에 의한 경영
8 조직화
1. 조직설계의 의의
2. 조직설계의 과정
1) 조직설계의 유형
2) 조직설계의 핵심 구성요소
3. 조직구조의 유형
1) 조직구조의 정의
2) 조직구조의 유형
3) 조직화의 추세
9 지휘와 조정
1. 지휘의 개념
2. 동기유발
1) 동기유발의 개념
2) 동기유발이론
3) 새로운 동기유발이론의 모색
4) 임파워먼트
3. 리더십
1) 리더십의 의의
2) 리더십의 중요성
3) 리더십의 기능
4) 리더십이론의 접근방법
5) 현대적 리더십 이론
4. 집단관리와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유형
2) 집단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자본
10 통제활동
1. 경영통제의 의의
1) 경영통제의 개념
2) 경영통제의 중요성
2. 통제의 과정과 유형
1) 통제의 과정
2) 통제의 유형
3. 조직통제시스템
1) 경영관리과정의 통제
2) 보상시스템
3) 벌칙시스템
4. 다양한 통제 기법
1) 재무통제
2) PERT
3) 구매통제
4) 재고통제
5) 품질통제
6) 손익분기점 분석
11 전략관리
1. 경영전략
1) 전략과 경쟁
2) 전략관리
2. 전략관리과정
1) 전략적 비전과 목표의 설정
2) 환경 분석
3) 전략수준의 결정
4) 전략의 수립
5) 전략의 실행과 평가
12 글로벌 환경과 경영
1. 글로벌 경제
1) 새로운 유럽의 등장
2) NAFTA
3) ASEAN과 APEC
4) 아프리카
2. 국제경영의 형태
1) 시장진입전략
2) 직접투자전략
3. 다국적기업
1) 다국적기업의 유형
2) 다국적기업의 장단점
4. 글로벌 환경
1) 정치적ㆍ법률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13 기업의 미래와 경영
1. 변화와 이노베이션 관리
1) 창의성과 이노베이션
2) 이노베이션의 유형
3) 이노베이션 전략
4) 이노베이션의 상업화
5) 이노베이션 조직의 특성
6) 초우량기업의 경영혁신 추세
2. 미래의 기업환경
1) 21세기 경영활동
2) 전략 의지
3) 기술경영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