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특수교육에 관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뭇 개론서들처럼 장애유형별 특징이나 발달에 치중하지 않고 인간발달의 보편적 원리를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인간이라는 존재를, 하나의 생명체로서 자신의 신체적 가능성에 기초하지만, 동시에 생물적 차원을 넘어 타인을 중심으로 세계와 교감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다양하게 형성해 나가는 매우 유연한 사회적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1장 인간발달의 교육심리
1. 발달
사회적 환경과 발달
근접발달영역
U형 곡선의 발달 원리
피그말리온 효과
공동육아적 발상
살의 진화
2. 애착
애착발달
애착행동과 탐색행동의 상보성
은둔형 외톨이 현상을 통해 바라 본 탐색체계 비활성화
과보호 양육의 문제
3. 학대
아동학대
인간의 정체성과 신체상(bodyimage)
학대와 정체성
자폐인 Williams를 통해 살펴 본 학대와 신체상 발달
제2장 부족함 혹은 약함의 발달적 의미
1. Vygotsky의 손상학(Defectology) 이해
손상학과 인간발달 논리
손상학의 보완개념 성찰 : 모든 보완은 과(過)보완이다
장애아동 교육의 방향성
2. 손상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지적 장애아동의 발달
지적 장애아동의 보완적 발달
열등감과 보완자본
보다 높은 정신 기능의 발달
원초적 엉클어짐
지적 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제3장 사회적인 뇌 : 인간화의 문제
1. 사회적 뇌
2. 장애아동 인성발달에 대한 사회신경과학적 접근
제4장 장애진단 : 개인에 대한 역사적 이해
1. 장애는 질병인가?
2. 장애진단과정의 근본적인 문제
진단자와 피진단자의 관계
“가능성”이라는 범주와 복원력
3. “재역사화(Rehistorisierung)” 개념에 기초한 존재긍정적 장애진단방법론
“재역사화”하는 진단학
“재역사화”하는 장애진단학이 갖는 존재긍정적 의미
제5장 언어 : 소통 그리고 장애
1. 인간과 언어
소외 환경 하의 언어 발달
유아의 언어적 잠재력
2. 사람과 말
베이비 사인
의사소통은 쌍방 통행
시청각장애인의 접촉수화
3. 사회적 참여 그리고 공유의 윤리
4. “끼리”와 “함께”
제6장 배려와 폭력
1. 집합적 생존 양식의 차원에서 바라 본 (특수)교육
2. 우리 아이들의 일과 사랑
3. 마주 보고 꾸는 꿈
4. 서로 서로 서로
5. “나는 HIV 감염인이다!”
6. 성소수자와 에이즈
7. 장애아동복지지원법의 제정 의미와 향후 과제
8. 단풍잎 같은 아이들, 학습부진아
9. ‘사회부모’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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