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호학의 아버지, 찰스 S. 퍼스의 사상을 본격적으로 탐구하는 국내 첫 단행본이다. 지은이는 퍼스의 기호 이론을 시간적 순서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답변을 구하기 위해 표상, 실재, 역사의 세 가지 핵심어를 중심으로 퍼스의 기호학을 재구성하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들어가면서: 미술사와 시각문화연구
1장 미술사에서의 포스트모던 전환 1. 신미술사란 무엇인가? 1) 리스와 보르젤로의 견해 2) 해리스의 견해 3) 신미술사의 유형화 2. 신미술사의 여러 동향 1) 새로운 미술사회사 2) 미술사와 이론들 3) 미술사의 철학 3. 키스 먹시의 신미술사 1) 문화정치로서의 미술사 2) 먹시의 미술사론의 의의와 한계 3) 하나의 대안: 퍼스의 기호학
2장 퍼스의 기호학과 표상 1. 범주 이론 1) 퍼스의 현상학 2) 범주의 도출 3) 세 가지 범주: 일차성, 이차성, 삼차성 2. 기호 이론 1) 세미오시스와 사고기호 독트린 2) 기호의 매개 작용 3) 기호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