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소셜 모바일 시대의 뉴스 생산과 유통의 변화된 모습과, 수익창출의 방안을 살핀다. 아울러 소셜네트워크마케팅의 성공사례 등도 함께 살펴 미래 뉴스 및 광고 컨텐츠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프롤로그ㅣ소셜이 만든 미디어 세계의 새로운 주인들
1 스마트 리더의 시대(Paradigm Shift) 소셜 미디어, 미디어의 공백을 메우다 ‘미디어’가 사라졌다 ‘스마트 리더’가 떠오르다 백달 다이어그램 미디어 구루들의 조언 모두가 광장에 모이다 트위터와 구글 웨이브로 잡지를 만들다
2 소셜미디어로 가는 길(Transition to Social Media) 누구나 보고 뉴스하는 세계 리얼타임 뉴스의 치열했던 싸움 ‘올드 미디어’로 변한 실시간 인터넷신문 소셜 미디어인가 아닌가 과점체제가 무너지다 ‘역피라미드’ 형식도 옛날 얘기 아이폰4로 HD영화를 만드는 세상 스타트라인에 다시 서다
3 이미 진행중인 혁명(New Understandings) 속속 등장하는 참여형 열린 매체 가장 개방적 구조 갖춘 ‘위키트리’ 광고수익 나눠갖는 올보이시스 나우퍼블릭과 디모틱스 야후의 4단계 컨텐츠 전략 열린 매체 파괴력 입증한 위키리크 뉴스룸 밖의 필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하라 뉴스는 흐르지 않으면 죽는다 소셜 네트워크는 댓글이 아니다 다수의 손에 맡기는 진실 ‘소셜 생태계’가 창출한 비즈니스 기회 대통령 몰래 먹는 쿠키 나에게 새로운 일은 다른 사람에겐 뉴스다 독자는 재미와 가치를 소비한다
4 스마트 기기로 뉴스하라(Devices for Social Mobile News) ‘소셜 모바일’로 뉴스시장 중심 이동 앰비언스에 젖어있는 스마트 리더 스마트 기기의 허브 PC, 그 흔들리지 않는 위상 극도의 이동성과 센싱까지, 스마트폰의 마술 크기와 터치로 세상을 바꾸는 아이패드 스마트 기기의 새로운 강자 스마트TV 뉴스는 스스로 찾아온다
5 크로스 플랫폼 리포팅(Cross Platform Reporting) CAR을 기억하시나요? 널려있는 멀티미디어 플랫폼 플랫폼에 이미 익숙한 스마트 리더들 왜 CPR인가? 기사를 쓰지 말고 스토리를 만들어라 졸지에 일터를 잃은 전문직, 그 아픈 경험 스마트 리더들이 몰려온다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와 비메오 생방송 플랫폼 유스트림, 라이브스트림, 아프리카
6 뉴스가 아니라 스토리다(Story Building Journalism) 뉴스룸? 스토리 빌딩 룸! 뉴스룸에 뉴스유통담당 부국장 신설한 USA Today 뉴스 재료를 폭넓게 수집하라 뉴스 부품을 조립하는 공장 뉴스 재구성을 전문으로 하는 매체 뉴시 미식축구 닮아가는 지휘체계 뉴스룸에 필요한 세 가지 인력계층 스마트 리더는 이미 뉴스부품을 안다 제목과 디자인의 승부 개인에게도 브랜딩 기회 차이 없어
7 읽히는 뉴스, 재밌는 스토리(News Format in Hype) 트위터 RT 가장 많았던 100대 뉴스 재미와 가치 바탕으로 한 자연스런 뉴스 참여 갑작스런 폭우에 익사한 전통 언론매체 “여러분들이 진정 이 시대의 살아있는 기자들입니다” 생활 속 이야기가 ‘뉴스 스펙트럼’을 넓히다 뉴스는 소셜 네트워크 속에 섞여 있는 것 하이퍼로컬 뉴스 표준화 시도하는 아웃사이드인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새로운 뉴스 시장 '위치기반서비스'
8 소셜 모바일 시대의 뉴스 유통(Social Mobile News Distribution) 스마트 리더가 뉴스 읽는 법 뉴스 참여를 이해하라 뉴스는 스마트폰으로 읽는다 소셜 네트워크는 포털이 아니다 뉴스 확산 넓고 빠른 트위터 점잖고 끈끈한 페이스북 커뮤니티는 뉴스 시장의 금맥 ‘벌크’는 ‘스팸’이다
9 소셜 광고 전략(Social Advertisement) 함께 만들고 함께 유통시키는 소셜 광고 소셜 스트림(Social Stream)을 팔아라 삼성전자 SMNR “뉴스를 내보낸다” 소셜 네트워크 컨트롤 센터 갖춘 ‘게토레이’ 소셜 스트림 이어간 기아자동차 ‘포르테’ 소셜 광고 대박 친 ‘올드 스파이스’ 소셜 광고 가능성의 무한한 조합 QR코드와 만나다 광고국은 Creative Marketing Room 돼야 ‘걸리느냐 버리느냐(Run or Kill)’식의 광고 등장 “내가 미디어다”
에필로그
서가브라우징
과학 저널리즘의 이해 = Science journalism2015 / 지음: 진달용 / 한울
엠바고에 걸린 과학 : 엠바고와 과학 저널리즘의 짧은 역사2008 / 빈센트 키어넌 지음 ; 이종민 옮김 / 알마
문화부 기자는 재밌다 : 조선일보 정중헌의 문예평설 37년2006 / 정중헌 지음 / 나무와 숲
문화부 기자는 재밌다 : 조선일보 정중헌의 문예평설 37년2006 / 정중헌 지음 / 나무와 숲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2001 / 강미은 저 / 나남출판
인터넷 속의 정치2005 / 강미은 지음 / 한울
미디어와 쾌락2003 / 강준만 저 / 인물과사상
소셜미디어 시대 보고 듣고 뉴스하라 : 스마트 리더가 만드는 미디어 혁명2010 / 공훈의 지음 / 한스미디어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 인터넷 언론의 게이트키핑 구조2005 / 구본권 지음 / 케뮤니케이션북스
공짜 뉴스는 없다 : 디지털 뉴스 유료화, 어디까지 왔나?2019 / 지음: 권태호 / 페이퍼로드
공짜 뉴스는 없다 : 디지털 뉴스 유료화, 어디까지 왔나?2019 / 지음: 권태호 / 페이퍼로드
뉴미디어와 이주민 : 소셜미디어시대 서울 지역 중국동포들의 미디어 이용과 적응 2020 / 저자: 김용찬 / 집문당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 교과서2009 / 김중태 지음 / 멘토르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 교과서2009 / 김중태 지음 / 멘토르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 교과서2009 / 김중태 지음 / 멘토르
같이 빌린 책
그래, 엄마야 :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엄마들의 이야기2016 / 인권기록활동네트워크 '소리' 지음 / 오월의봄
세이브 더 캣!, 흥행하는 영화 시나리오의 8가지 법칙2014 / 지음: 블레이크 스나이더; 옮김: 이태선 / 비즈앤비즈
카드뉴스, 세상을 읽는 새로운 방식 : 당신의 소셜지수를 높여주는 똑똑한 뉴스 큐레이션2016 / 지음: 이윤정, 최진모, 이준규, 오승주, 윤이나, 이은주, 방은영 / 미래의창
나의 직업은 아빠입니다 : 바보 아빠 탁경운의 가족 소통 프로젝트2015 / 지음: 탁경운 / 고즈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