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펴내며
제1부 한국과 중국의 불교미술론 검토
중국 불교조각 연구의 쟁점과 과제
Ⅰ. 중국 불교조각 연구의 기원
Ⅱ. 불교조각 연구에 있어서 몇 가지 재점
1. 불교의 전래와 초기 불교미술의 양상
2. 불교조각의 전개와 발전
3. 화(胡)와 한(漢), 혹은 중화화(中華化)의 문제
Ⅲ. 중국 불교조각 연구의 과제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새로운 모색 - 이미지 : 도상과 기능의 소통을 위하여
Ⅰ. 서언
Ⅱ. 불교미술 연구에서 기능의 관점
1. 전통적인 미술사 연구와 서구 학자들의 시각
2. 불교 의식(儀式)에 대한 관심과 한국 불교미술 연구
Ⅲ. 이미지의 종교적 기능
1. 신앙의례와 이미지: 시각적 재현의 다양한 이해
2. 이미지: 환영과 현현
Ⅳ.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외연 확장을 위한 과제
제2부 불교미술과 내세에 대한 관념
남북조시대 '생천(生天)' 원망(願望) 금동불에 보이는 '천(天)'의 개념
Ⅰ. 서론
Ⅱ. 도솔천(兜率天)으로의 ‘생천’을 기원한 미륵상
Ⅲ. ‘생천’ 명의 이불병좌상(二佛竝坐像)과 『법화경』
Ⅳ. 영생국토(永生國土)에서 불교적 ‘생천’ 으로
Ⅴ. 결어
고구려 화생상(化生像)의 기원과 의미 - 금동불 광배를 중심으로
Ⅰ. 화불과 화생 도상
Ⅱ. 중국의 화생 이미지
1. 운강ㆍ공현의 화생상
2. 독립상의 화불과 화생상
Ⅲ. 고구려 불상 광배의 화생상
1. 건흥5년명 금동석가삼존불광배의 화생상
2. 신묘명 삼존불 광배의 화생상
Ⅳ. 화생 도상의 의미와 고구려로의 유입
1. 극락왕생의 다른 표현으로서의 화생과 정토사상
2. 고구려와 북조 국가와의 교류
발해 후기의 불교조각과 신앙
Ⅰ. 서론
Ⅱ. 발해의 아미타 관련 조각
1. 아미타정인(阿彌陀定印)의 소조불(塑造佛)
2. 연화화생(蓮華化生)
Ⅲ. 밀교적 성격의 조각
1. 발해와 일본의 교류 가능성-일본 홍파리아미타(紅坡璃阿彌陀)
2. 후기밀교적 성격의 조각
Ⅳ. 결어
제3부 불교미술 속의 여성 이미지
당대 여성 이미지의 재현(再現) - 남북조시대 미술 속 여성상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Ⅰ. 서언
Ⅱ. 불교미술에 보이는 여성상-공현석굴 예불도와 막고굴의 여성상을 중심으로
Ⅲ. 회화 속에 재현된 여성의 모습
1. <낙신부도(洛神賦圖)>와 <여사잠도(女史箴圖)>를 통해 본 남북조시대의 여성상
2. 당 회화에 보이는 여성상
Ⅳ. 당대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1. 풍습의 변화와 당의 도용
2.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Ⅴ. 결어
당대 보살상의 여성적 이미지와 그 정체성
Ⅰ. 여성의 정체성과 동양미술사에서의 여성
Ⅱ. 당대의 여성 이미지와 보살상
1. 당대 보살상의 소위 ‘여성성(女性性)’
2. 보살의 성적(性的) 정체성
Ⅲ. 당대의 보살 이미지와 이국인 여성
1. 보살상의 이미지와 모델
2.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Ⅳ. 맺음말
조선 전기 불교미술의 여성 후원자
Ⅰ. 머리말
Ⅱ. 조선 전기 불교조각의 여성 후원자
Ⅲ. 조선 전기의 여성 발원 불화
Ⅳ. 여성발원 불교미술의 역사적 의미
Ⅴ. 맺음말
제4부 서평
殷光明, 『北涼石塔硏究』, 新竹 : 覺風佛敎藝術文化基金會, 2000
石松日奈子, 『北魏佛敎浩像史の硏究』, 東京, Brücke, 2005 & Dorothy Wong, Chinese Steles: Pre-Buddhist and buddhist Use of a Symbolic Form, Honolulu: University of Hawai 'i Press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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