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제 1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영역과 프로그램의 개념
2.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일치
3. 프로그램 개발과 당사자 참여
제 2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 경로와 방법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 경로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활용
제 3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영역과 단계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
제 4 장 프로그램 개발 영역 선정
1.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2. 4요인 분석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역 선정
3. 프로그램 개발 영역에 대한 수익성 분석과 선정
제 5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선정을 위한 환경 분석
1. 평생교육기관과 환경
2. 환경 분석
3. 프로그램 개발 주제 선정
제 6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전략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재무적 수치 목표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자 관련 목표
3. 개발 예정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제 7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표적시장 선정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장 선택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장 세분화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표적시장 선정
제 8 장 프로그램의 시장성 평가(1) : 시장성 평가 요인
1. 시장 매력도
2. 경쟁 우위
3. 적합성
제 9 장 프로그램의 시장성 평가(2) : 시장성 평가 대상과 절차
1. 프로그램 시장성 평가 대상
2. 프로그램 시장성 평가 절차
3. 프로그램 시장성 평가 사례 :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제 10 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욕구조사
1. 욕구조사의 개념과 방법
2. 프로그램 개발 정보와 시장조사
3. 시장조사의 한계와 관리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체
제 11 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생산(Product): 기획과 설계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관리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생산의 기반
3. 프로그램의 기획과 설계
제 12 장 프로그램의 촉진(Promotion): 광고, PR
1. 잠재적 학습자의 수강의사 결정단계별 촉진 믹스
2. 촉진관리 : 광고, 홍보, PR
3. 촉진관리의 활용
제 13 장 프로그램의 가격(Price): 수강료
1. 수강료의 개념과 특성
2. 개별 프로그램의 수강료 결정
3. 수강료 구조와 수강료 결정 시 고려 요인
제 14 장 프로그램의 유통(Place): 정보, 준비, 운영, 서비스, 평가, 사후관계, 위기관리
1. 프로그램 유통의 개념
2. 프로그램 유통관리 내역
3. 프로그램 유통관리의 실제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