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선택
발행연도 - 2011 / 안영도 지음 / 필맥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65449
-
ISBN
9788991071919
-
형태
607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경제학
>
경영
-
카테고리분류
경제/경영
>
경영
>
경영 일반
책소개
점점 더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목차
머리말
풀이말
0.1 시장경제와 기업활동
0.2 반기업 정서
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4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0.5 논의전개 순서
1부 기업과 사회
1장 사회책임의 기원
1.1 사익추구에 대한 반감
1.2 반세계화ㆍ반기업 운동
1.3 자연환경의 훼손
1.4 사회책임의 범위
2장 사회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2.1 웹 2.0
2.2 공적ㆍ사회적 압력
2.3 기업계의 압력
2.4 투명성 강화
3장 기업과 사회
3.1 기업의 목적
3.2 사회에 대한 기업의 역할
3.3. 회사기율
2부 사회책임 경영의 기초
4장 사회책임의 실행방안
4.1 개화된 사익추구
4.2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
4.3 사회책임 경영의 재무적 효과
5장 기업윤리와 정도경영
5.1 윤리적 기업
5.2 기업윤리 위배행위
5.3 기업의 도덕적 책무
5.4 기업윤리의 확보
6장 사회 마케팅과 이미지 개선
6.1 사회 마케팅의 개요
6.2 대의명분 추구
6.3 사회공헌
6.4 책임성 있는 가치활동
7장 녹색경영과 비용절감
7.1 환경보호와 자원생산성
7.2 오염방지는 남는 장사
7.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7.4 발상의 전환
3부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8장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방안
8.1 전략적 CSR의 개요
8.2 전략적 CSR의 실행체제
8.3 선도기업의 전략적 CSR
9장 상생경영
9.1 사회속의 기업
9.2 지역사회와 기업의 경쟁력
9.3 공급원의 경쟁력
9.4 시장기반의 확충
9.5 한국의 상생경영
10장 피라미드의 기층
10.1 미개발의 거대시장
10.2 차별화된 제품 및 사업모델
10.3 소액금융
11장 기후와 자원의 보전
11.1 기후변화
11.2 온실가스의 감축
11.3 새로운 에너지
11.4 전략적 대응방안
12장 기업혁신과 사업기회
12.1 기업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12.2 사회적 책임과 혁신
12.3 환경적 책임과 사업기회
13장 사회의 개혁
13.1 인류사회 공통 현안의 해결
13.2 범세계적 기업시민
13.3 사회개혁 사업
4부 이상과 현실
14장 피할 수 없다면 포용하라
14.1 사회책임의 이상과 현실
14.2 스스로 창조하는 결과
14.3 함께 가는 길
맺음말: 기업의 목적
15.1 기업의 역할과 책임
15.2 마지막 잣대는 이윤
15.3 필요해서 착하게 되다
약어일람
참고문헌
사회책임 관련 주요 웹사이트
찾아보기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1 |
2018년 | 0 |
2019년 | 0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