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박사이자 전략전문가인 저자는 일각의 성급한 비판과 달리, 전략은 특정 상황이나 시대의 당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일대일 맞춤형식으로 개발된 치료약이 아니라 급변하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폭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는 창조적인 생각의 도구라고 새롭게 정의 내린다. 그리고 경영전략 100년을 이끌어온 세계 최고의 이론가들의 선구적인 220가지 생각 도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우리가 불확실성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도록 창조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능력의 비법을 제시한다.
목차
서문 | 전략, 성공을 향한 힘찬 도약
1부 전략의 탄생 01 전략의 개념 | 창조적인 생각 도구 02 전략의 기본 | 내용과 방법론 03 전략의 원조들 | 역사를 지배한 전략가
2부 전략의 실제 04 시장전략 | 캐시카우에서 카피캣까지 05 규범전략 | 컨설턴트들의 처방 06 성장전략 | 더 많은 사업영역으로 내몰다 07 경쟁전략 | 더 좋게, 더 크게, 더 빠르게, 더 싸게 08 자원전략 | 핵심역량으로 정상에 서다 09 아시아식 전략 | 초지일관 길을 가라 10 감량전략 | 프로세스에서 답을 구하다 11 동적전략 | 혼돈의 경계에 선 비즈니스 12 혁신전략 | 큰 도약과 작은 발걸음 13 제휴전략 | 상생의 가치창출 14 글로컬 전략 | 열린 세계, 새로운 기회 15 가치전략 | 신선한 비즈니스의 원천 16 관계전략 | 고객이 승리자를 선택할 때 17 미친 전략 | 새로운 난폭자 18 일상에서의 전략 | 전략지도를 들고 실행하기 19 전략 비판 | 전략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와 그래도 전략이 필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