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디스카운트의 위력에 대한 경고와 대안을 이야기하는 책. 미국 유명 문화비평지 [애틀랜틱]의 과학전문 기자이자, 보스턴대학교 과학저널리즘학 교수인 저자가 조금 더 싼 제품을 만들어내고 조금 더 싼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고 있는지를 미국인들의 생활풍경을 중심으로 파헤쳐 본다. 산업혁명부터 조립라인, 그리고 할인점에 이르기까지 염가의 탄생과정을 추적하고, 할인을 널리 퍼뜨린 다채로운 인물을 조명한다.
목차
한국어한 해제 마케팅 사회, 그 한가운데를 통과하며
독자들에게 동전의 양면, 착취와 경기 침체
감사의 글
머리말 그레샴의 법칙
더 싼 가격을 향한 집착이 시작되다
깨져버린 힘의 균형, 퍼져나가는 불신
1장 할인제국의 건국신화
대량생산의 두 아버지
모든 사람은 가격 앞에서 평등해야 한다?
울워스, 저가 제국을 만들다
몰락하는 자영업자
근로 로봇의 탄생, 점점 사라지는 업무 존재감
소비자 공화국의 탄생
소비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확인하다
이제 중요한 것은 생산이 아니라 판매다
2장 누가 건국의 아버지인가
실업계의 이단아, 퍼카우프
퍼카우프가 탄생시킨 최초의 대형 할인매장
어둠에서 걸어 나온 할인점 모델
할인의 숨겨진 비밀 1. 실질가격을 알 수 없는 비 브랜드 제품
할인의 숨겨진 비밀 2. '셀프서비스', 교묘한 비용의 술수
할인의 숨겨진 비밀 3. '최상의 거래'라는 심리적 허수
힘의 이동, 제조에서 소매로
소비자 ≠ 근로자라는 무서운 착각
정보기술의 발달, 근로자의 추락
새로운 풍요의 시대를 빈털터리로 맞이하는 중산층
인지 부조화 비즈니스
싸구려를 좋아하게 만드는 칩 패러독스
3장 승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뇌를 충동질하는 숫자, 가격
9.9달러라는 모난 가격의 매력
호모 이코노미쿠스, 가장 이익이 되게 행동한다는 환상
딜레마에 빠진 '이성적 인간'
비이성적 경제 행동을 위한 변명 - 공평함 추구
가장 이익이 되는 걸 스스로 망치는 이유
할인이 마음에 치는 여러 가지 장난
히치콕의 '맥거핀' 효과, 기대심은 뇌를 흔들고
불완전한 과학, '가격'에 대한 몇 가지 실험
가격 심리학 - 인지 욕구와 후회의 관계
4장 아웃렛 전략
아웃렛 탐사를 떠나며
현대 쇼핑몰의 아버지, 그루엔
아웃렛의 승부수
가격도박에서 준거가격의 역할
아웃렛과 카지노의 공통점
코치가 정말 코치일까?
5장 할인 열풍
창의력을 갉아먹는 세일
가격 책정을 위한 몇 가지 단서
할인 소프트웨어 - 누구를 위한 기술인가?
쿠폰과 리베이트
소비자를 향한 덫, 공짜상품
6장 장인은 죽고 '새로운 사람들'이 등장하다
가장 사랑스런 가구 '이케아'의 두 얼굴
세계 3위 목재 소비 기업 이케아 VS 박애 기업 이케아
이케아 월드에서 보낸 하루
'사회적 기업' 가면을 쓰고 무대에 오르다
지구상에서 가장 존속하기 힘든 기업
장인은 죽고 '새로운 사람들'이 등장하다
획일성, 그리고 착한 소비자
7장 할인, 그리고 불만
가격 탄력성의 가시 효과
월마트의 상시할인 제품은 따로 있다?
과연 인플레이션의 파수꾼인가?
소득의 실종, 그 무서운 공포
가난, 그 막대한 시장 잠재력으로 사는 할인기업
8장 값싼 식량
단일 작물만 생산하는 농업 공장
개발도상국의 농민은 일자리를 잃어가고
식량위기를 조장하는 농업 비즈니스
초저가 식량을 향한 광기
항생제를 먹고 자란 양식 새우
식량의 보복이 시작됐다
부모보다 일찍 죽는 다음 세대
살아남으려면 '적당한' 가격이 돌아와야 한다
9장 동전의 양면
상상할 수 있는 최저가격보다 싼 '중국 가격'
월 15달러를 받는 이주노동자
헤이신, 가짜 상품에 깃든 사악한 마음
순종적인 노동자를 찾는 메가소매업체
착취공장행과 굶주림 중에 선택하라
착취공장으로 내몰리는 중국 농민
동전의 양면
10장 완벽한 가격
창조적이지 못한 '창조적 파괴'
몽상적 미래를 꿈꾸는 자들의 최후
달라지는 대중의 인식
우수하면 비쌀 수밖에 없다는 잘못된 인식
애덤 스미스의 '계몽화된 이기주의'
관광 명소가 된 슈퍼마켓 '웨그먼스'
직원에게 잘해야 고객이 온다
프루걸리스타
저가의 노예에서 벗어나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