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chapter 1 소개, 코드 포매팅과 도구
클린 코드의 의미
클린 코드의 중요성
클린 코드에서 코드 포매팅의 역할
프로젝트 코딩 스타일 가이드 준수
Docstring과 어노테이션
Docstring
어노테이션
어노테이션은 docstring을 대체하는 것일까?
기본 품질 향상을 위한 도구 설정
요약
chapter 2 파이썬스러운(pythonic) 코드
인덱스와 슬라이스
자체 시퀀스 생성
컨텍스트 관리자(context manager)
컨텍스트 관리자 구현
프로퍼티, 속성과 객체 메서드의 다른 타입들
파이썬에서의 밑줄
프로퍼티
이터러블 객체
이터러블 객체 만들기
시퀀스 만들기
컨테이너 객체
객체의 동적인 속성
호출형(callable) 객체
매직 메서드 요약
파이썬에서 유의할 점
변경 가능한(mutable) 파라미터의 기본 값
내장(built-in) 타입 확장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3 좋은 코드의 일반적인 특징
계약에 의한 디자인
사전조건(precondition)
사후조건(postcondition)
파이썬스러운 계약
계약에 의한 디자인(DbC) - 결론
방어적(defensive) 프로그래밍
에러 핸들링
파이썬에서 어설션 사용하기
관심사의 분리
응집력(cohesion)과 결합력(coupling)
개발 지침 약어
DRY/OAOO
YAGNI
KIS
EAFP/LBYL
컴포지션과 상속
상속이 좋은 선택인 경우
상속 안티패턴
파이썬의 다중상속
함수와 메서드의 인자
파이썬의 함수 인자 동작방식
함수 인자의 개수
소프트웨어 디자인 우수 사례 결론
소프트웨어의 독립성(orthogonality)
코드 구조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4 SOLID 원칙
단일 책임 원칙
너무 많은 책임을 가진 클래스
책임 분산
개방/폐쇄 원칙
개방/폐쇄 원칙을 따르지 않을 경우 유지보수의 어려움
확장성을 가진 이벤트 시스템으로 리팩토링
이벤트 시스템 확장
OCP 최종 정리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도구를 사용해 LSP 문제 검사하기
애매한 LSP 위반 사례
LSP 최종 정리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너무 많은 일을 하는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작을수록 좋다.
인터페이스는 얼마나 작아야 할까?
의존성 역전
엄격한 의존의 예
의존성을 거꾸로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5 데코레이터를 사용한 코드 개선
파이썬의 데코레이터
함수 데코레이터
클래스 데코레이터
다른 유형의 데코레이터
데코레이터에 인자 전달
데코레이터 활용 우수 사례
데코레이터의 활용 - 흔한 실수 피하기
래핑된 원본 객체의 데이터 보존
데코레이터 부작용 처리
어느 곳에서나 동작하는 데코레이터 만들기
데코레이터와 DRY 원칙
데코레이터와 관심사의 분리
좋은 데코레이터 분석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6 디스크립터로 더 멋진 객체 만들기
디스크립터 개요
디스크립터 메커니즘
디스크립터 프로토콜의 메서드 탐색
디스크립터의 유형
비데이터(non-data) 디스크립터
데이터 디스크립터
디스크립터 실전
디스크립터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다른 형태의 디스크립터
디스크립터에 대한 추가 고려사항
디스크립터 분석
파이썬 내부에서의 디스크립터 활용
데코레이터를 디스크립터로 구현하기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7 제너레이터 사용하기
기술적 요구사항
제너레이터 만들기
제너레이터 개요
제너레이터 표현식
이상적인 반복
관용적인 반복 코드
파이썬의 이터레이터 패턴
코루틴(coroutine)
제너레이터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코루틴 고급 주제
작은 코루틴에 위임하기 - yield from 구문
비동기 프로그래밍
요약
참고 자료
chapter 8 단위 테스트와 리팩토링
디자인 원칙과 단위 테스트
자동화된 테스트의 다른 형태
단위 테스트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단위 테스트와 소프트웨어 디자인
테스트의 경계 정하기
테스트를 위한 프레임워크와 도구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코드 커버리지
모의(mock) 객체
리팩토링
코드의 진화
상용 코드만 진화하는 것이 아니다.
단위 테스트에 대한 추가 논의
속성 기반 테스트
변형 테스트
테스트 주도 개발 간략 소개
요약
참고
chapter 9 일반적인 디자인 패턴
파이썬에 디자인 패턴 적용 시 고려사항
실전 속의 디자인 패턴
생성(creational) 패턴
구조(structural) 패턴
행동(behavioral) 패턴
Null 객체 패턴
디자인 패턴에 대한 최종 정리
디자인에 대한 패턴의 영향성
모델의 이름
요약
참고
chapter 10 클린 아키텍처
클린 코드에서 클린 아키텍처로
관심사의 분리
추상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패키지
컨테이너
유스케이스
코드
서비스
분석
요약
참고
최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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