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1 프레이즈 만들기
기초편: 코드 톤과 스케일을 사용한 연습(악보 예1~9)
실전편: 매일 엑서사이즈(0-1~0-3번)
0-1번: 코드의 기본형, 제1자리바꿈형, 제2자리바꿈형, 제3자리바꿈형
0-2번: 0-1번에서 파생된 연습
0-3번: 스케일 연습
PART 2 블루스에 유용한 프레이징
기초편: 블루노트 스케일과 펜타토닉 스케일(악보 예1~5)
실전편: 블루노트 연습(1~8번)
1. 1번: 마이너 펜타토닉을 사용한 연습
2. 2번: 시작하는 음을 바꾼 연습
3. 3번: 블루노트 스케일을 사용한 연습
4. 4번: 멜로딕한 감각을 익히는 연습
5. 5번: 셋잇단음을 사용한 연습
6. 6번: 메이저 펜타토닉과 블루노트를 함께 사용한 연습
7. 7번: 블루노트를 꾸밈음처럼 사용하는 방법
8. 8번: 종합연습곡: 블루스 에튀드
PART 3 코드 톤 프레이징
기초편: 코드 톤을 사용해 프레이즈를 만드는 연습(악보 예1~9)
실전편: ‘Ⅱ-Ⅴ-Ⅰ’의 코드 분해(9~18번)
9. 9번: 메이저의 ‘Ⅱm7-Ⅴ7-Ⅰ△’
10. 10번: 마이너의 ‘Ⅱm7 (♭5)-Ⅴ7-Ⅰm’
11. 11번: 더욱 세밀한 ‘Ⅱm7-Ⅴ7’의 연결
12. 12번: 더욱 멜로딕한 코드 톤의 프레이즈 예
13. 13번: 이웃한 코드로의 연결 프레이즈 예
14. 14번: 텐션(9th)을 포함한 코드 분해 ‘Ⅱm7-Ⅴ7-Ⅰ△’
15. 15번: ♭9th를 포함한 코드 분해 ‘Ⅱm7 (♭5)-Ⅴ7 (♭9)-Ⅰm’
16. 16-1~2번: 더욱 세밀한 ‘Ⅱm7-Ⅴ7’의 연결에 9th 추가
17. 17번: 12번, 13번과 같은 코드진행에 9th를 추가한 프레이즈 예
18. 18번: 종합연습곡: 아르페지오 에튀드
PART 4 어베일러블 스케일 프레이징
기초편: 어베일러블 스케일의 감각을 익히는 연습(악보 예1~4)
실전편: 어베일러블 스케일을 사용한 ‘Ⅱ-Ⅴ-Ⅰ’(19~25번)
19. 19번: 어베일러블 스케일을 사용한 ‘Ⅱm7-Ⅴ7-Ⅰ△’
20. 20번: 어베일러블 스케일을 사용한 ‘Ⅱm7 (♭5)-Ⅴ7-Ⅰm’
21. 21번: 얼터드 스케일
22. 22-1번: 리디안 ♭7th 스케일
23. 22-2번: 리디안 ♭7th 스케일
24. 23-1번: 스탠더드 코드진행에 따른 어베일러블 스케일 연습
25. 23-2번: 세밀한 코드진행 예
26. 24번: 코드 분해와 스케일 음형을 함께 사용한 연습
27. 25번: 종합연습곡: 어베일러블 스케일 에튀드
PART 5 어프로치 노트와 크로매틱(스케일 밖의 음) 을 사용하는 방법
기초편: 어프로치 노트와 크로매틱(악보 예1~7)
실전편: 어프로치 노트와 크로매틱 스케일을 사용하는 방법(악보 예1~3, 26~31번)
28. 26번: 크로매틱 스케일을 포함한 스케일 연습
29. 27번: 코드 톤과 스케일 음으로 착지하는 연습
30. 28번: 어프로치 노트를 포함한 ‘Ⅱm7-Ⅴ7-Ⅰ△’
31. 29-1~12번: 어프로치 노트를 포함한 ‘Ⅱm7 (♭5)-Ⅴ7-Ⅰm’
32. 30번: 종합연습곡: 재즈 블루스 에튀드1
33. 31번: 종합연습곡: 재즈 블루스 에튀드2
PART 6 왼손의 역할
기초편: 왼손의 역할(보이싱과 리듬)(악보 예1~15)
실전편: 왼손 리듬 연습(32~36번)
34. 32-1번: ‘Ⅱm7-Ⅴ7-Ⅰ△’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35. 32-2번: ‘Ⅱm7-Ⅴ7-Ⅰ△’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36. 32-3번: ‘Ⅱm7-Ⅴ7-Ⅰ△’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37. 32-4번: ‘Ⅱm7-Ⅴ7-Ⅰ△’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38. 33-1번: ‘Ⅱm7 (♭5)-Ⅴ7 (♭9)-Ⅰm’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39. 33-2번: ‘Ⅱm7 (♭5)-Ⅴ7 (♭9)-Ⅰm’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40. 33-3번: ‘Ⅱm7 (♭5)-Ⅴ7 (♭9)-Ⅰm’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41. 33-4번: ‘Ⅱm7 (♭5)-Ⅴ7 (♭9)-Ⅰm’를 사용한 왼손 리듬 연습
42~43 34번: 블루스의 코드진행을 사용한 종합 리듬 연습
35번: 번외편: 그 외의 스케일(콤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시 스케일&홀톤)(악보 예1~5)
44. 35-1~4번: 번외편: 그 외의 스케일(콤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시 스케일&홀톤)(악보 예6~7)
45. 35-5~8번: 번외편: 그 외의 스케일(콤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시 스케일&홀톤)
46. 36번: 종합연습곡: 순환코드에 의한 에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