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장 공공브랜딩의 이해-철학과 개념 / 김유신, 김유경
01 왜 이 시대에 공공성이 문제인가?
02 자유시장경제와 공공성
03 과학혁명과 공공의 인식
04 현대와 공공의 인식
05 활사개공과 공공브랜딩
06 공공브랜딩이란 무엇인가
07 공공브랜딩의 실제와 확장
07 맺음말-공공정책의 브랜딩 시대로
주요 참고자료
2장 브랜드 관리의 이해-기업체 브랜드관리를 중심으로 / 이진용
01 머리말
02 브랜드 구축의 의의와 목표
03 가치사슬에 의한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04 브랜드 포지셔닝의 기본 원칙-적합성, 차별성, 일관성
05 브랜드 관리의 필수선행작업-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06 고객기반 브랜드자산 관리 및 성과평가
주요 참고자료
3장 국가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 김유경
01 국가브랜드의 개념과 특성
02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토대 및 필요성
03 국가브랜드의 필요성
04 국가브랜드의 발전단계
05 국가브랜드 관리의 전략적 과정
06 맺음말
주요 참고자료
4장 창조문화도시 디자인을 위한 플레이스 브래케팅 전략 / 이무용
01 들어가며-도시창조의 문화적 상상력을 위하여
02 화두-새로운 도시문화브랜드 만들기
03 비전-창조문화도시 비전 그리기
04 전략-창조문화도시 전략 만들기
05 생성-플레이스 브래케팅을 통한 장소만들기
주요 참고자료
5장 도시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 구자룡
01 도시 브랜딩의 의미와 필요성
02 도시 브랜딩의 사례와 시사점
03 도시 브랜딩을 위한 아이덴티티 정립
04 도시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05 도시 브랜드의 자산 측정 및 관리
06 도시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방안
07 맺음말
주요 참고자료
6장 지역경제 브랜드의 이해 / 김형남
01 지자체경영 vs 기업경영
02 지역경제 브랜드의 분류
03 지역경제 브랜드 기획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04 지역경제 브랜드 관리
주요 참고자료
7장 관광 브랜딩 관광 마케팅 / 박영숙
01 관광산업의 특징과 중요성
02 관광 브랜드 구축
03 관광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주요 참고자료
8장 공공디자인의 이해와 사례 / 이현주
01 공공디자인의 이해
02 공공디자인 사례
03 마치며
주요 참고자료
9장 정책 마케팅PR-전술과 전략 / 신호창
01 들어가는 말
02 정책PR에 대한 이해
03 MPR 시대의 도래
04 MPR 전술
05 MPR 전략
주요 참고자료
10장 문화브랜드로서 ‘한류’문화 진흥이야기 / 곽영진
01 시작하면서
02 언제 어떻게 시작되고 진화해 왔나?
03 한류, 현재 어디까지 왔나?
04 한류는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가?
05 한류 어떻게 이루어졌나?
06 한류, 지속될까?
주요 참고자료
11장 공공브랜드로서의 CSR / 강소영
01 CSR의 정의와 배경
0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흐름-CSV의 도래
03 일방향 CSR에서 쌍방향 CSR로-기업 투명성에 대한 요구 증가
04 CSR의 세계적 동향-국제기구에서 보여주는 CSR
05 성공한 CSR 사례-탐스 슈즈
06 공공영역에서의 CSR-한전, 수자원공사, 가스공사
주요 참고자료
사례연구: 이스탄불-경주문화엑스포 / 이동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