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수업
CHAPTER 01 불편해서 물음표를 갖게 한 수업
01 궁금증이 없는 아이들
02 생각하는 것이 귀찮은 아이들
03 협력하는 것이 불편한 아이들
04 수업의 구경꾼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
05 대물림 교육에 익숙한 교사들
06 불편을 역전시킨 교사들
CHAPTER 02 생각의 변화를 가져온 질문 놀이
01 질문으로 놀이를 한다?
02 궁금해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03 생각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04 협력하는 아이로 바꾸는 질문 놀이
CHAPTER 03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을 위한 준비
01 하브루타를 하기 위한 자리 배치
02 하브루타 약속 정하기
03 찾아가는 짝 하브루타
04 효과적인 하브루타 협력 발표
05 하브루타의 질문이 왜 중요한가?
06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설계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07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의 학생 평가
CHAPTER 04 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의 실체
01 하브루타 질문 놀이 중심의 수업 사례
02 하브루타 융합 수업 연구 사례
03 하브루타 공동 수업 연구 사례
04 하브루타 환경 수업 연구 사례
05 동화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인성 교육 연구 사례
CHAPTER 05 하브루타 수업 공동체 운영 사례
01 하브루타 인성 교육 동아리 활동 사례
02 하브루타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사례
03 하브루타 수업 공개와 수업 대화(협의회) 사례
04 하브루타 수업 공동체의 실천 방향
에필로그 앎을 삶으로 바꾸는 수업 문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