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대안적 역사쓰기로서의 구술사 연구를 원하는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지역민이 역사 기록의 주체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기록연구자들을 위해서 저술된 책이다. <새로운 역사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을 다듬고 내용을 보충했으며, 기억 연구, 구술 생애사, 연구 윤리, 공동체 아카이브 관련 내용을 새로 저술하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서문

제1장 왜 구술사인가
제2장 구술사 연구 현황
제3장 구술사란
제4장 구술사와 기억 연구
제5장 구술사 인터뷰
제6장 구술 생애사
제7장 구술 자료의 정리, 해석, 텍스트화
제8장 구술사와 연구 윤리
제9장 구술 아카이브
제10장 공동체 아카이브
제11장 구술사 연구의 지평

부록 1 구술 자료의 이용 등에 관한 동의서
부록 2 미국 구술사 학회의 원칙과 기준들
부록 3 존 뉴엔쉬웬더, Oral History and the Law(1993)의 공개 동의서 예시
부록 4 한국구술사학회 연구 윤리
부록 5 한국구술사네트워크 윤리 원칙
부록 6 한국구술사네트워크 회원 명단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하워드 진의 역사에세이: 가치있는 역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워드 진의 역사에세이: 가치있는 역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22 / 지음: 하워드 진; 옮김: 김한영 / 마인드큐브
역사 문해력 수업 : 누구나 역사를 말하는 시대에 과거와 마주하는 법 역사 문해력 수업 : 누구나 역사를 말하는 시대에 과거와 마주하는 법 2023 / 지음: 최호근 / 푸른역사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시야를 넓게, 생각을 깊게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시야를 넓게, 생각을 깊게 2019 / 강창훈 지음 / 유유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2016 / 김정인 지음 / 책세상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2008 / 페터 가이스, 기욤 르 캥트렉 외 지음; 김승렬 외 옮김 / 휴머니스트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2017 / 지음: 키쓰 바튼 ; 린다 렙스틱 ;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2019 / 공저: 김한종 외 / 책과함께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구술사 연구방법론 2019 / 윤택림 지음 / 아르케
(윤영하 할아버지) 오사카에서 독도를 외치다 / 1 (윤영하 할아버지) 오사카에서 독도를 외치다 / 1 2020 / 지음: 홍성근 / 동북아역사재단
옥저와 읍루 : 숨겨진 우리 역사 속의 북방민족 이야기 / 10 옥저와 읍루 : 숨겨진 우리 역사 속의 북방민족 이야기 / 10 2020 / 지음: 강인욱 / 동북아역사재단
허세와 타협 : 임진왜란을 둘러싼 삼국의 협상 / 11 허세와 타협 : 임진왜란을 둘러싼 삼국의 협상 / 11 2019 / 지음: 김경태 / 동북아역사재단
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 : 우리가 지켜야 할 인류보편의 가치!/ 12 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 : 우리가 지켜야 할 인류보편의 가치!/ 12 2019 / 지음: 정혜경 / 동북아역사재단
평화를 향한 근대주의 해체 : 3·1운동 100주년에 식민지 '경제 성장'을 다시 묻다 / 14 평화를 향한 근대주의 해체 : 3·1운동 100주년에 식민지 '경제 성장'을 다시 묻다 / 14 2019 / 지음: 정태헌 / 동북아역사재단
(중국 내) 한중 항일연대의 역사와 현장 / 17 (중국 내) 한중 항일연대의 역사와 현장 / 17 2019 / 지음: 김정현 / 동북아역사재단
여신과 그 이미지 : 원형과 변형에 대하여 / 18 여신과 그 이미지 : 원형과 변형에 대하여 / 18 2019 / 지음: 장석호 / 동북아역사재단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문학에 뛰어든 세계사  : 영웅의 시대 문학에 뛰어든 세계사 : 영웅의 시대 2018 / 지음: 김영진 / 들녘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 2017 / 지음: 키쓰 바튼, 린다 렙스틱,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 2008 / 페터 가이스, 기욤 르 캥트렉 외 지음; 김승렬 외 옮김 / 휴머니스트
(내 손에 스마트폰이 있는데)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 (내 손에 스마트폰이 있는데)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 2019 / 지음: 샘 와인버그 ; 옮김: 정종복, 박선경 / 휴머니스트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2019 / 공저: 김한종 외 / 책과함께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 2006 / 윤택림, 함한희 공저 / 아르케
각주의 역사 : 각주는 어떻게 역사의 증인이 되었는가 각주의 역사 : 각주는 어떻게 역사의 증인이 되었는가 2016 / 지음: 앤서니 그래프턴, 옮김: 김지혜 / 테오리아
우리 과학 문화재 : 잘 알 것 같지만 속속들이 모르는 우리 과학 문화재 : 잘 알 것 같지만 속속들이 모르는 2004 / 아동기획부 엮음;강오 그림 / 은금나라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 2003 / 최완기 저 / 느티나무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2006 / 김한종...[등]저 / 책과함께
역사와 역사가들  : 서양사 연구를 위한 입문 역사와 역사가들 : 서양사 연구를 위한 입문 2009 / 마크 길더러스 지음 ; 강유원 ; 이재만 옮김 / 이론과실천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 2008 /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역사적사고와 역사교육 역사적사고와 역사교육 2007 / 샘 와인버그 지음, 한철호 옮김 / 책과함께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007 / 최상훈, 이영효, 김한종, 강선주 공저 / 책과함께
역사수업의 원리 역사수업의 원리 2007 / 김한종 지음 / 책과함께
역사교육의 이론 역사교육의 이론 2009 / 양호환 ; 이영효 ; 김한종 ; 정선영 ; 송상헌 공저 / 책과함께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