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건설 프로젝트의 설계에서 시공, 시운전 및 유지 관리까지의 품질관리 및 경영에 대하여 설명하는 책이다. 품질의 역사, 정의, 검사, 관리, 보증, 품질공학, 품질 전문가, 전사적 품질 경영, 품질기능 배치, 6 시그마 등을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목차
서문
역자 서문
감사의 글
저자에 대하여
입문
약어
CHAPTER 01 품질의 개요
1.1 품질 역사
1.2 품질 정의
1.3 품질 검사
1.4 품질 관리
1.5 품질 보증
1.6 품질 공학
1.7 품질 경영
1.8 품질 전문가
1.9 전사적 품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1.10 품질 기능 배치
1.11 6 시그마(6 Sigma)
1.12 TRIZ
1.13 CAD 소프트웨어 사용의 품질
1.14 가치 방법론
CHAPTER 02 통합 품질 관리
2.1 개요
2.2 품질 표준
2.3 표준 조직
2.4 국제 표준화 기구(ISO)
2.5 ISO 9000 품질 경영 시스템(QMS)
2.6 ISO 인증
2.7 ISO 14000 환경 경영 시스템
2.8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OHSAS) 18000
2.9 통합 품질 관리
CHAPTER 03 건설 프로젝트
3.1 프로젝트의 정의
3.2 건설 프로젝트
3.3 건설과 제조
3.4 품질 비용
3.5 시스템 공학
3.6 건설 프로젝트 생애 주기
CHAPTER 04 건설 프로젝트의 품질
4.1 건설 프로젝트의 품질
4.2 개념 설계
4.3 기본 설계
4.4 실시 설계
4.5 건설
4.6 시험, 시운전 및 이양(Handover)
CHAPTER 05 운영과 유지 관리
5.1 운영과 유지 관리
5.2 유지 관리의 구분
5.3 유지 관리 프로그램
CHAPTER 06 시설 관리
6.1 시설 관리
6.2 시설 관리(FM) 아웃소싱
6.3 컴퓨터 지원 시설 관리(CAFM)
6.4 시설 관리의 이익
6.5 시설 관리의 품질 요구 사항
CHAPTER 07 품질 평가
7.1 서언
7.2 평가 범주
7.3 자체 평가
부록
부록 A : 설계 검토 체크리스트
부록 B : 빌딩 건설 프로젝트의 주요 공종
부록 C : 계약자 품질 관리 계획의 내용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