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실 속 교실 갈등 문제를 욕구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접근하였다. 즉, 욕구의 의미와 중요성, 기본 욕구, 욕구 갈등과 역동, 욕구 다루기, 욕구 코칭, 격려와 질문하기, 욕구 수업 등을 다루었다. 이 책은 욕구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윌리엄 글라써와 아들러의 심리학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집필하였다.
목차
욕구코칭(아이들과 욕구로 통(通)하다
들어가며
추천사
1장. 왜 욕구인가?
● 욕구의 중요성
● 욕구란 무엇인가?
2장. 성장 과정에서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 지랄 총량의 법칙?
● 어렸을 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드러나는 증상
3장. 행동 속에 숨겨진 5가지 기본 욕구
● 윌리엄글라써의 현실치료 이론
● 5가지 기본 욕구
● 자신의 욕구 알아보기 (욕구강도 프로파일)
● 점수의 의미
● 욕구로 바라보는 행복과 스트레스
4장. 욕구와 욕구가 만나면?
● 내 안의 욕구 딜레마
● 욕구의 높낮이로 인해 나타내는 행동 양상
5장. 욕구를 다루는 방법
● 욕구는 채워져야 한다
● 5가지 기본 욕구 조절하기
6장. 갈등, 욕구 코칭으로 풀다
● 욕구 코칭의 철학
● 욕구 코칭의 정의
● GROW 모델
● 욕구 코칭의 6단계
● 질문하기
● 욕구코칭 대화에서의 질문
7장. 아이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비밀, 격려
● 격려란?
● 격려가 잘 되지 않는 이유
● 격려가 아닌 것
● 칭찬의 역효과
● 격려의 6가지 원칙과 구체적인 방법
● 격려의 균형 잡기
8장. 교사, 욕구로 성찰하다
● 욕구별 교사 유형의 특징
● 욕구 역동으로 인한 교사의 문제 유형별 분석
9장. 문제 학생 유형별 욕구 코칭 방법
●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아이 (욕구 갈급형1)
● 나만 집중해 주기를 바라는 아이 (욕구 갈급형2)
● 산만한 아이 (욕구 갈급형3)
● 예민한 아이 (욕구 내전형)
● 공격하거나 보복하는 아이 (욕구 불만형)
● 상대방에게 맞추어 주는 아이 (욕구 억압형)
● 자포자기한 아이 (욕구 좌절형)
● 의존하는 아이 (욕구 포화형)
10장. 욕구 코칭 수업 및 욕구 코칭 모임
● 욕구 알아차림 및 표현하기 : 욕구 카드를 활용하기
● 욕구 분석 활동 : 일상 대화 분석하기
● 욕구 채우기
● 욕구 조절하기(욕구 대화 모임)
나가며
참고문헌
[부록1] 욕구 강도 프로파일(청소년용)
[부록2] 욕구 강도 프로파일(어린이용)
[부록3] 욕구 코칭을 위한 개인 면담 기록지
수업디자인연구소, 부모교육디자인연구소, (사)교육디자인네트워크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