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아무리 빠르게 변한다 해도, 그 속에서 살아가야하는 주체는 바로 우리 인간이다. 그렇다면 인간으로서 우리가 해야 하는 기본적인 삶의 태도, 이웃과의 관계, 사회적 책무는 그 양상만 달라졌을 뿐 우리가 해결해야 할 기본적인 문제들은 동일하다.
목차
제1장 우리는 왜 문화인이 되어야 하는가? 제2장 인간은 왜 상징적 동물일까? 제3장 한국의 미(美)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제4장 예술작품의 세계를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제5장 우리는 왜 관상(觀相)을 보는가? 제6장 동성애에 대해 어떻게 보아야 할까? 제7장 현대인의 삶과 인간관계는 왜 불행한가? 제8장 우리 안의 인종주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제9장 역사를 제대로 보는 방안은 있는가? 제10장 다문화시대에 적합한 세계관은 무엇일까? 제11장 한국기독교는 왜 대중의 조롱거리가 되었는가? 제12장 지식인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서가브라우징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2010 / 서강식 지음 / 인간사랑
교육의 무한궤도 이탈 : 인성교육종착지사람됨교육2015 / 지은이: 서명석 / 책인숲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2006 / 송석재 著 / 한국학술정보
긍정의 에너지 인성으로 소통하라 : 십대가 갖춰야 할 창의인성 15가지2012 / 송태인 ; 백종환 지음 / 다빈치하우스
긍정의 에너지 인성으로 소통하라 : 십대가 갖춰야 할 창의인성 15가지2012 / 송태인 ; 백종환 지음 / 다빈치하우스
결국 인성이 이긴다 : 나 됨, 너 됨, 우리 됨의 인성교육 실천 지침서2017 / 지음: 신배화 / 오리진하우스
결국 인성이 이긴다 : 나 됨, 너 됨, 우리 됨의 인성교육 실천 지침서2017 / 지음: 신배화 / 오리진하우스
(대학생이 알아야 할) 인성·교양·윤리의 문제들2018 / 저자: 신응철 / 한올출판사
인성 오디세이2016 / 지은이: 신태수, 이동기, 김원준 / 북코리아
민주시민을 위한 도덕교육 : 가치혁명을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철학2014 / 지음: 심성보 / 살림터
선생님의 마음챙김 : 행복한 교사로 살기 위한 마음의 균형 잡기 2021 / 지음: 심윤정 / 지식프레임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기본용어2004 / 안경환 지음 / 국가인권위원회
인성을 가르치는 학교 : 누가 아이들의 미래를 만드는가?2015 / 지음: 안양옥 / b·pa(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