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정약용에게 길을 묻다
들어가며 일권오행, 한 권의 인문고전 독서를 완성시키는 다섯 가지 활동
1장 초등, 고전 독서가 답이다 : 박학, 넓게 두루 읽기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길
인생의 단단한 초석, 인문고전 독서
천재들의 생각그물 던지기
책은 또 다른 스승이다
책 읽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설렌다
2장 질문이 생각을 넓힌다 : 심문, 깊게 질문하기
질문을 던지면 공부가 열린다
그들은 어떤 질문을 던졌을까?
질문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방법
궁금하면 메모하라
비판적 질문이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의 확장, 꼬리 질문 만들기
3장 의식적인 독서가 창의력의 바탕이다 : 신사,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책을 읽기만 한다고 독서가 아니다
창의력을 높이는 이미지 사고법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메타인지
3가지 창의적 사고기법
창의적 사고기법의 왕, 트리즈
4장 생각에 깊이와 감동 더하기 : 명변, 비판적 주장과 설득력
열린 마인드, 비판적 사고의 시작
논리적으로 주장 펼치기, 대립토론
논리를 넘어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
5장 바뀌지 않으면 왜 읽는가? : 독행, 삶에 적용하기
최상의 공부비법 ① 자기주도 학습
최상의 공부비법 ② 리더십
최상의 공부비법 ③ 사랑과 나눔
나오며 이제 첫 걸음이다
부록
1. 정약용의 오학론 교사 학습용 도서 목록
2. 정약용 오학론에서 시작된 우리 초등학교 1~6학년 학습 내용의 샘플
3. 오학론 고전 독서 교육 및 진로 계획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