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머천다이징 디렉터로 활동하며 백화점과 로드숍 같은 다양한 매장에서 판매 관리와 상품 계획, 판매 직원 교육부터 상품 진열에 이르기까지 매장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관리해온 저자가 그동안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사랑받고 매출이 오르는 매장을 만드는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담아냈다. 저자는 직원과 점주의 정성과 노력에 따라 매장이 어떠한 형태로든 변할 수 있는 살아 숨쉬는 공간이라고 강조한다.
목차
옮긴이의 말_명품 매장이 고객을 부른다 저자의 말_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매장에 혁신을 꾀할 수 있다
프롤로그 매장의 작은 변화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01. 매출이 쑥쑥 오르는 1등 매장이 되자 02. 매장의 목표에 따른 콘셉트와 주제 정하기 03. 일부러 찾아오고 싶도록 만들어라 04. 설렘 가득한 쇼핑을 연출하라
1장 끌리는 매장을 만드는 기본 요소 01. 매장 구성의 3요소 02.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제공한다 03. 매장이 지켜야 할 기본 중의 기본 04. 입지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기 05. 타깃 고객에 따라 판매 전략을 달리한다 06. 쇼핑 패턴에 따라 매장 레이아웃이 달라진다 07.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제안할 것인가? 08. 상품의 매력과 장점을 단번에 알려라 09. 판매를 결정짓는 상품의 가시화 10.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효과적 활용 방법 11. 매장에 유행 트렌드를 반영하라 12. 항상 ‘고객수×객단가’ 변화를 점검하라 COLUMN 01 도난 사고를 막는 4가지 대책
2장 고객의 발길을 붙잡는 매장 레이아웃 13. 쇼핑하기 편한 매장을 만드는 레이아웃 형태 14. 고객 구매 행동의 패턴을 파악하라 15. 매장 구성의 첫 번째 조건 16. 고객이 편하게 둘러볼 수 있는 통로 만들기 17. 비좁은 매장은 ‘보물찾기’를 활용하기 18. 고객의 시선과 시야를 활용하기 19. 디스플레이 옆에 상품을 진열하기 20. 다양한 전개로 고객 동선을 늘린다 21.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판매 전략 22. ‘사는 김에 사자’ 하는 심리를 자극한다 23. 고객을 매장 안쪽까지 유도하기 24. 매장의 사각지대를 부각시키기 25. 레이아웃 변경 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 26. 평면도에 따라 레이아웃을 계획하라 27. 평면도 레이아웃의 4가지 포인트 28. 변화가 없는 지루한 매장에서 벗어나기 29.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테크닉 COLUMN 02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3장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품 진열 30.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상품 진열 31. 보기 쉽고, 알기 쉽고, 고르기 쉽게 32. 상품에 따른 다양한 진열 패턴 33. 진열에 필요한 집기와 사용 방법 34. 마음을 사로잡는 마그넷 포인트 35. 상품 주목도가 높은 골든 스페이스 36. 손으로 집기 쉽고 비교하기 쉬운 선반 진열 37. 상품을 하나 더 사게 만드는 제안형 진열 38. 상품 라이프 사이클에 맞추는 진열 39. 인기 없는 상품도 팔리는 착시형 진열 40. 과도한 광고는 역효과를 낸다 41. 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진열 방법 42. 손발이 척척 맞는 진열 계획 COLUMN 03 상품 진열의 기본, ‘선입고 선출고’의 법칙
4장 구매를 이끄는 다양한 매장 연출법 43.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매장 연출법 44. 매장 연출의 기본, 삼각형 구성 45. 생동감과 리듬감을 주는 반복 구성 46. POP 광고의 달인이 되자 47. POP 광고에 진심을 담는다 48. 계절과 행사에 맞는 연출 49. 이벤트와 상품 제안을 통한 연출 50. 대목을 위한 판매 계획 세우기 51. 상품과 매장을 비추는 조명 연출법 52.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소품 연출법 53. 매장 이미지를 좌우하는 색상 연출법 54. 재고는 없다, 판매 촉진 연출법 55. 고객을 끌어모으는 이벤트 연출법 COLUMN 04 세일, 이렇게 연출하자
5장 오랫동안 사랑받는 매장 만들기 56. 다시 가고 싶은 매장의 공통점 57. 직원 동선은 짧게, 고객을 기다리지 않게 한다 58. 단골고객을 늘리는 대화의 공간 59. 우리 매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60. 다른 매장 장점에서 힌트를 얻는다 61. 쇼핑하고 싶은 곳, 직원이 빛나는 매장 62. 매장 구성의 마지막 점검 COLUMN 05 기념일을 활용한 매장 구성법
서가브라우징
캡스톤 디자인 = Capstone design : work book : 현장실습형 문제해결2018 / 지음:이유태 / 시그마프레스
작은가게 성공 경영법1998 / 이재연 지음 / 들녘
그들은 어떻게 장사하는가 : 세계적 외식 기업들의 노하우2017 / 지음: 장기룡 / 렛츠book(렛츠북)
그들은 어떻게 장사하는가 : 세계적 외식 기업들의 노하우2017 / 지음: 장기룡 / 렛츠book(렛츠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