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매우 읽기 편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 C++,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자바 등을 포함한 여러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예로 들며 실전적인 간단한 기법만으로도 코드를 훨씬 읽기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코드를 작성할 때 언제나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와 실전적인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예제로 사용하고, 각 장은 코딩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을 파고든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지은이·옮긴이 소개
옮긴이의 말
지은이의 말
이 책에 대하여
감사의 말
1 코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무엇이 코드를 ‘더 좋게’ 만드는가?
가독성의 기본 정리
분량이 적으면 항상 더 좋은가?
이해를 위한 시간은 다른 목표와 충돌하는가?
어려운 부분
PART One 표면적 수준에서의 개선
2 이름에 정보 담기
특정한 단어 고르기
tmp나 retval 같은 보편적인 이름 피하기
추상적인 이름보다 구체적인 이름을 선호하라
추가적인 정보를 이름에 추가하기
이름은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
이름 포메팅으로 의미를 전달하라
요약
3 오해할 수 없는 이름들
예: Filter()
예: Clip(text, length)
경계를 포함하는 한계값을 다룰 때는 min과 max를 사용하라
경계를 포함하는 범위에는 first와 last를 사용하라
경계를 포함하고/배제하는 범위에는 begin과 end를 사용하라
불리언 변수에 이름 붙이기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예: 이름을 짓기 위해서 복수의 후보를 평가하기
요약
4 미학
미학이 무슨 상관인가?
일관성과 간결성을 위해서 줄 바꿈을 재정렬하기
메소드를 활용하여 불규칙성을 정리하라
도움이 된다면 코드의 열을 맞춰라
의미 있는 순서를 선택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하라
선언문을 블록으로 구성하라
코드를 ‘문단’으로 쪼개라
개인적인 스타일 대 일관성
요약
5 주석에 담아야 하는 대상
설명하지 말아야 하는 것
생각을 기록하라
코드를 읽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라
마지막 고찰 - 글 쓰는 두려움을 떨쳐내라
요약
6장 명확하고 간결한 주석 달기
주석을 간결하게 하라
모호한 대명사는 피하라
엉터리 문장을 다듬어라
함수의 동작을 명확하게 설명하라
코너케이스를 설명해주는 입/출력 예를 사용하라
코드의 의도를 명시하라
이름을 가진 함수 파라미터 주석
정보 축약형 단어를 사용하라
요약
PART Two 루프와 논리를 단순화하기
7 읽기 쉽게 흐름제어 만들기
조건문에서 인수의 순서
if/else 블록의 순서
(삼항 연산자로 알려진)?:를 이용하는 조건문 표현
do/while 루프를 피하라
함수 중간에서 반환하기
악명 높은 goto
중첩을 최소화하기
실행 흐름을 따라올 수 있는가?
요약
8 거대한 표현을 잘게 쪼개기
설명 변수
요약 변수
드모르간의 법칙 사용하기
쇼트 서킷 논리 오용하기
예: 복잡한 논리와 씨름하기
거대한 구문 나누기
표현을 단순화하는 다른 창의적인 방법들
요약
9 변수와 가독성
변수 제거하기
변수의 범위를 좁혀라
값을 한 번만 할당하는 변수를 선호하라
마지막 예
요약
PART Three 코드 재작성하기
10 상관없는 하위문제 추출하기
소개를 위한 예: findClosestLocation()
순수한 유틸리티 코드
일반적인 목적의 코드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코드를 많이 만들어라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한 기능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기
자신의 필요에 맞춰서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바꾸기
지나치게 추출하기
요약
11 한 번에 하나씩
작업은 작을 수 있다
객체에서 값 추출하기
더 큰 예제
요약
12 생각을 코드로 만들기
논리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라이브러리를 알면 도움이 된다
논리를 쉬운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더 큰 문제에 적용하기
요약
13 코드 분량 줄이기
그 기능을 구현하려고 애쓰지 마라 - 그럴 필요가 없다
요구사항에 질문을 던지고 질문을 잘게 나누어 분석하라
코드베이스를 작게 유지하기
자기 주변에 있는 라이브러리에 친숙해져라
예: 코딩 대신 유닉스 도구를 활용하기
요약
PART Four 선택된 주제들
14 테스트와 가독성
읽거나 유지보수하기 쉽게 테스트를 만들어라
이 테스트는 어떤 점이 잘못되었을까?
이 테스트를 더 읽기 쉽게 만들기
읽기 편한 메시지 만들기
좋은 테스트 입력값의 선택
테스트 함수에 이름 붙이기
이 테스트 코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테스트에 친숙한 개발
지나친 테스트
요약
15‘분/시간 카운터’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문제
클래스 인터페이스 정의하기
시도1: 순진한 해결책
시도2: 컨베이어 벨트 설계
시도3: 시간-바구니 설계
3가지 해결책 비교하기
요약
Appendix 추가적인 도서목록
높은 수준의 코드를 쓰는 방법을 다루는 책들
다양한 프로그래밍 주제에 대한 책들
역사적 사례를 담고 있는 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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