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학습자들이 스크래치를 사용할 때 ‘논리적으로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게 하여, 원론적인 접근으로 ‘Computational Thinking’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집필되었다. 코딩과 관련된 다양한 명령 블록의 사용 방법과 프로그래밍 구조, 적절한 명령 블록을 찾는 과정을 익혀 최종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구성하고 수정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을 보는 방법
Part 1 Ready! 스크래치의 기본 Chapter 1 Code.org에서 코딩의 기본 익히기 Chapter 2 스크래치 시작하기 Chapter 3 하늘을 나는 고양이
Part 2 Attention! 명령 블록의 제어 Chapter 1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로봇(마우스 사용과 스프라이트) Chapter 2 장애물 피하기(키보드 사용과 모양 편집) Chapter 3 부품을 옮겨라!(반복과 이벤트) Chapter 4 원반 던지기(변수의 사용) Chapter 5 럭비 게임(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Chapter 6 내일은 피구왕(함수) Chapter 7 아이스크림 가게(리스트의 사용) Chapter 8 레이저를 반사해라!(펜과 함수)
Part 3 START! 다양한 프로그램 만들기 Chapter 1 지구를 지키는 변신로봇 Chapter 2 지렁이 게임 Chapter 3 클래시로얄 Chapter 4 개구리의 길 건너기 Chapter 5 풍선 터트리기
서가브라우징
팜. 3, 우주 농장2020 / 지음: 홍지연, 그림: 지문 / 길벗
팜: 기발한 상상력이 가득한 판타지 코딩과학동화. 3, 우주 농장2020 / 지음: 홍지연, 그림: 지문 / 길벗
팜. 4, 바다농장2021 / 지음: 홍지연; 그림: 지문 / 길벗
팜. 4, 바다 농장2021 / 지음: 홍지연; 그림: 지문 / 길벗
한 권으로 배우는 초등 SW교육 : 언플러그드+엔트리2019 / 홍지연, 안진석, 신갑천 공저 / 영진닷컴
마인크래프트로 시작하는 코딩 : 게임으로 재미있게 배워보는 코딩 첫 시작2019 / 아삽 이상원 지음 / 영진닷컴
오즈의 마법코딩 : 동화로 배우는 스크래치2018 / 최성은 지음 ; 김소희 그림 / 풀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