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대화와 토론, 답사로 만들어 가는 역사 수업.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 5, 6학년 아이들에게 역사의 중요성을 일깨우면서도 재미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열 사람의 한 걸음’ 선생님들의 놀라운 기록물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 시민으로 기르는 역사수업 / 정남주
추천의 글 | 역사수업! 어떻게 하 면 좋 을까요? / 배성호
1부 5학년 수업 사례
1장 역사를 부탁해
1. 역사수업을 고민하다
1) 초등학교 역사수업, 이대로 괜찮을까?
2) 재미와 의미를 담은 역사수업을 꿈꾸다
3) ‘역사를 부탁해’ 수업을 만들다
2. 재미와 의미를 모두 잡은 역사수업
1) 역사수업에서 찾은 재미 ‘선사인의 생활’
2)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아서 ‘단군과 나’
3) 세 나라의 치열한 한반도 쟁탈전 ‘한반도 삼국지’
4) 지켜야 할 우리 역사 ‘발해를 꿈꾸며’
5) 세계와 만난 우리 선조들 ‘웰컴 투 코리아’
6) 여전히 우리 곁에서 숨 쉬는 ‘모두의 조선’
7) 역사수업,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3. 재미와 의미 속에 성장한 우리들
1) 우리는 역사빠(역사와 사랑에 빠진 아이들)
2) 역사교육은 시민교육, 더 큰 성장을 꿈꾸다
2장 주제로 만난 역사
1. 주제로 묶어 수업하다!
1) 역사를 왜 배울까?
2) 주제별 학습
3) 역사 신문 만들기
4) 이렇게 평가했어요
2부 6학년 수업 사례
1. 이야기로 만난 역사: 6학년 1학기 수업 사례
1) 1단원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2) 2단원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3) 대통령 프로젝트
4) 이렇게 평가했어요
2. 교과서 밖에서 만난 역사: ‘전쟁과 평화’
1) 수업을 시작하며
2) 수업 개요
3) 수업 실행 사례
4) 수업을 마치며
5) 이렇게 평가했어요
3. 응답하라, 1894: 동학농민혁명을 기리며
1) 수업을 시작하며
2) 이렇게 해 봐요!
3) 수업 개요
4. 활동 중심의 계기교육
에필로그 | 신규 교사의 좌충우돌 역사수업 적응기 / 김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