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컨설턴트인 저자가 인터넷에서 처음 시작하는 사업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템 선정, 포지셔닝 잡기, 쇼핑몰 구축, 재무 관리, 모바일과 소셜 트렌드에 맞춘 채널 전략까지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목차
프롤로그
Chapter1 아이템 선정의 기술 01|내게 맞는 베스트 아이템을 찾아라! 02|아이템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 방법
Chapter2 환경 분석 : 환경에 적응하는 자만 살아남는다 01|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대 02|인터넷 쇼핑몰 환경 분석 03|인터넷 쇼핑몰 내부역량 분석 04|인터넷이 가져온 변화 05|인터넷이 가져다준 패러다임의 변화
Chapter3 경쟁자 분석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01|경쟁자 없는 블루오션? 02|경쟁환경 분석 작성 방법 03|경쟁 인터넷 쇼핑몰 분석
Chapter4 간단하지만 강력한 전략 수립 방법 01|SWOT 분석
Chapter5 e-세상에 나를 알려라! 01|이름이 운명을 결정한다! 쇼핑몰 네이밍 02|인터넷 집 주소, 도메인 03|인터넷 쇼핑몰 솔루션 선택
Chapter6 고객을 고려한 쇼핑몰 설계 01|쇼핑몰 동선 배치 02|인터넷 쇼핑몰 내비게이션 03|레이아웃 구성요소 04|레이아웃 설계를 위한 유저빌리티 체크리스트
Chapter7 색(色)을 밝히면 돈이 보인다 01|컬러로 나를 표현한다! 02|색깔에는 연상되는 이미지가 있다 03|형용사에도 색깔이 있다 04|느낌별 색상조합 05|인터넷 쇼핑몰 컬러 사용방법
Chapter8 한 줄로 승부하라! 01|나를 표현하는 한마디, 슬로건! 02|슬로건 작성 프로세스
Chapter9 기분 좋게 설득하라! 01|친절한 영업사원 02|상품사진 촬영 방법 03|상품배치와 설명 04|고객가치 개발을 통한 상세설명 작성 05|효과적인 제품설명 작성방법
Chapter10 나에게 맞는 검색 최적화 설정하기 01|검색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02|검색서비스 급소 공략
Chapter11 광고와 홍보는 꼭 필요하다 01|시기에 따른 광고, 홍보 방안 02|광고로 고객을 확보하라 03|키워드광고 집행 프로세스 04|광고가 끝은 아니다, 수익률을 높여야 한다
Chapter12 인터넷을 활용한 홍보 01|블로그를 활용한 쇼핑몰 홍보 02|블로그 구축 방법 03|가치 있는 콘텐츠가 최고다 04|블로그 운영목표와 콘셉트 선정 05|블로그 운영 가이드라인 06|관계 형성에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07|페이스북 없이 온라인 마케팅도 없다 08|동영상, 카페, 등 기타서비스 활용
Chapter13 재구매가 많아야 돈이 벌린다 01|재구매되지 않으면 광고비만 든다 02|쇼핑몰에 회원 가입시키기 03|이벤트를 활용한 고객관리 04|재방문을 유도하는 고객관리 05|고객불만 처리
Chapter14 방문고객 정보를 가르쳐 주는 로그분석 01|눈 감고 사업하는 사람들 02|로그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들 03|쇼핑몰 운영자의 로그분석 활용
Chapter15 얼마를 언제 벌 수 있는 거야? 01|판매가격 산정방법 02|예상매출액 산정 03|예상광고비 산정 04|손익분기 계산 05|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06|사업진행에 따른 리스크요인
부록
서가브라우징
넘버스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숫자 스토리텔링의 기술2022 / 지음: 칩 히스, 칼라 스타 [공; 옮김: 박슬라 / 웅진지식하우스:
넘버스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숫자 스토리텔링의 기술2022 / 지음: 칩 히스, 칼라 스타 [공; 옮김: 박슬라 / 웅진지식하우스:
경쟁 우위 전략 : 지속 가능한 사업을 창출하는 원리 2016 / 지은이: 브루스 그린왈드, 주드 칸 ; 옮긴이: 홍유숙 / 처음북스
경쟁 우위 전략: 지속 가능한 사업을 창출하는 원리2022 / 지음: 브루스 그린왈드, 주드 칸, 옮김: 홍유숙 / 처음북스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2006 / 지음: 피터 드러커 ; 옮김: 권영설, 전미옥 / 한국경제신문
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2015 /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구글의 미래 = What Google really wants : 디지털 시대 너머 그들이 꿈꾸는 세계2016 / 토마스 슐츠 지음 ; 이덕임 옮김 / 비즈니스북스
(쇼핑몰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사업계획서 만들기2017 / 지음: 은종성 / 비즈북스
판단의 버릇 : 선택과 판단, 예측과 분석을 할 때 저지르는 8가지 인지적 실수2016 / 지은이: 마이클 J. 모부신 ; 옮긴이: 정준희 / 사이
와이저 : 똑똑한 조직은 어떻게 움직이는가2015 / 캐스 R. 선스타인, 리드 헤이스티 지음 ; 이시은 옮김 / 위즈덤하우스
선택 설계자들2021 / 지은이: 올리비에 시보니; 옮긴이: 안종희 / 인플루엔셜
빅데이터가 만드는 제4차 산업혁명 :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2017 / 지음: 김진호 / 북카라반
특허 빅데이터 DNA : 글로벌 기업 특허 빅데이터에 숨은 미래경영 전략2019 / 지음: 김지은, 정부용, 김대중 [공] / 끌리는책
(애널리스트에게 배우는)리서치 교과서 : 혼자 할 수 있는 정보 수집과 분석의 기본2018 / 지음: 다카쓰지 나루히코 ; 옮김: 노경아 / 한스미디어
데이터 그램 2024 / 지음: 울리세스 알리 메히아스 , 닉 콜드리 ; 옮김: 공경희 / 영림카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