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본격적으로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연구들에 주목한 한국언론학회는 13개의 대안적 연구 주제들을 선정하고, 해당 주제별로 전문가에게 집필을 의뢰하여 이 책을 발간하였다. 이 책의 목표는 커뮤니케이션학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뇌 과학과 커뮤니케이션 / 이재신 제2장 감정에 대한 기능적 접근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안도현 제3장 취향사회학과 미디어/문화연구 / 이상길 제4장 기호 현상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이두원 제5장 코드, 인간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텔레마틱 사회 / 김성재 제6장 커뮤니케이션과 창발(emergence) - 집합적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 손동영 제7장 너와 나, 그리고 사물의 네트워크 바라보기 / 김장현 제8장 뉴스 비즈니스 변화와 뉴스생산 프로세스 재구성 / 김사승 제9장 문화연구와 도시공간에 관한 사유 그리고 지리학적 상상력의 함의 / 이기형 제10장 사이버사회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 김미경 제11장 '생태학'의 은유적 전유와 탐구 - 미디어 연구와 생태학의 만남 / 이동후 제12장 진화론과 미디어 / 김병선 제13장 교호체계로서의 사회, 사회적 체계 작동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 정준희
찾아보기 저자소개
서가브라우징
오가닉 미디어 :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2014 / 윤지영 지음 / 북이십일 21세기북스
오가닉 미디어 :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2014 / 윤지영 지음 / 북이십일 21세기북스
모바일 터닝시대 : 디지털 인류의 뉴스 사용기2017 / 지음: 이승현 / 한울
카드뉴스, 세상을 읽는 새로운 방식 : 당신의 소셜지수를 높여주는 똑똑한 뉴스 큐레이션2016 / 지음: 이윤정, 최진모, 이준규, 오승주, 윤이나, 이은주, 방은영 / 미래의창
카드뉴스, 세상을 읽는 새로운 방식 : 당신의 소셜지수를 높여주는 똑똑한 뉴스 큐레이션2016 / 지음: 이윤정, 최진모, 이준규, 오승주, 윤이나, 이은주, 방은영 / 미래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