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쟁'이라는 명료한 주제를 통해 20세기 동아시아의 근대 전쟁이라는 시점에 나타난 '동원(動員)된 극장', '전쟁(戰爭)하는 극장'의 단면을 분석해봄으로써, 근대국민국가와 극장이라는 문화장(場) 사이의 은폐된 동화와 협력 이면에 숨겨진 첨예한 갈등과 긴장의 균열들을 살펴본다.
목차
책머리에—이상우
1부 주체의 표상, 혹은 주체의 자기서사화
1장 파시즘과 민족사이야기—일제 말기 역사극이 ‘민족’을 기억하는 방식 이상우
1. 파시즘체제와 역사극이라는 표현공간
2. 고대사이야기-고대민족이야기의 향수, 또는 중국의 ‘지나화’
3. ‘이조李朝’이야기-수치스런 민족사의 원망, 또는 ‘이조’의 ‘지나화’
4. 맺음말
2장 점령지 상하이 사람의 자화상 그리기—리젠우李健吾의 번안극 <진샤오위金小玉>에 숨겨진 의미 오명선
1. 들어가는 말
2. 점령지 상하이와, 연극 생산주체와 소비주체의 욕망
3. 리젠우의 극문학 창작에 나타난 점령지의 ‘인성人性’
4. <진샤오위>, 피점령시기 상하이인의 자화상
5. 나가는 말
3장 결혼이라는 불온한 제도—일제 말기 국민연극에 나타난 결혼 이주영
1. ‘독신은 국책위반’
2. 내선內鮮에서 동족同族으로
3. 좌절되는 결혼, 불온성의 제거
4. 극장이란 전장, 불가능한 극장戰
4장 항일 조선인 병사의 연극 윤진현
1. 머리말
2. 연변 조선족사에서의 항일연극
3. 중국군대에서 조선인 병사의 문화환경
4. 항일 참전기의 연극화-김준엽의 <광명의 길>
5. 맺음말
5장 두 개의 조선, 혁명과 전쟁 사이—남궁만 <홍경래>(1947)의 전후 양근애
1. ‘홍경래의 난’ 對 ‘평안도 농민전쟁’
2. ‘혁명가 홍경래’의 근대적 발견
3. 남궁만의 <홍경래>와 해방기 북한 역사극
4. 혁명, 전쟁 그리고 새로운 국가
6장 월경과 전향 사이—박현숙 희곡 <사랑을 찾아서>(1960) 연구 백두산
1. 서론
2. 생존의 욕망과 월경의 공포
3. 월경과 전향 사이-‘국민’과 ‘월경인’의 구도
4. ‘반공전향’으로의 전회轉回-<여수>(1965) 개작과 월남 작가의 내면
5. 결론
2부 非/常時의 문화정치학
7장 전시체제기 연극통제시스템의 동원정치와 효과 이승희
1. 전시통제의 퇴적물
2. 연극통제시스템의 구축과 수행성의 통제
3. 국민연극의 표류, 擬似전위의 이원성
4. 조선연극의 ‘遲滯’라는 변수
5. ‘국가’에 대한 감각
8장 文化朝鮮(1939~1944)의 미디어 전략과 제국의 디스플레이—조선의 연극․영화 기사를 중심으로 문경연
1. 文化朝鮮, 미디어의 전력화戰力化
2. 文化朝鮮의 시각성
3. 조선연극, ‘싸우는 연극’
4. 조선영화 테크놀로지와 협력성, 이중의 미달태
5. 무대와 스크린, 식민지 문화의 환원 불/가능성
9장 극단 낭만좌, 좌파 연극인들의 존재 방식 이민영
1. 좌파 연극인들의 자취
2. 범좌파적 연극통합체의 구상
3. 통제된 수행성과 反-帝의 브리콜라주
4. 선전과 흥행 사이, 감춰둔 불온의 영역
5. 좌파 연극운동의 복권을 위한 서설
10장 전쟁과 연예—전시체제기 경성에서 악극과 어트랙션의 유행 이화진
1. ‘비상시’의 아이러니
2. 경성 흥행가의 재편과 어트랙션의 부상
3. ‘전시대용품’으로서의 어트랙션
4. 흥행 네트워크와 문화의 횡단
5. 조선악극단이라는 사례 혹은 예외
6. 결론을 대신하여
3부 극장의 이동, 문화의 접변
11장 철로와 부속지가 형성한 중국 동북지역의 초기 영화문화 장동천
1. 영화문화의 시원을 찾아
2. 철로와 도시공간의 변화
3. 영화문화의 수용 양상
4. 중국인 관객의 성격
5. 영화 환경의 왜곡
6. 초기 영화문화의 의의
12장 일제 말기 조선 극단의 만주 순회공연 이복실
1. 들어가며
2. 만주 순연의 목적
3. 만주 순연의 기획 과정과 순연 양상
4. 공연작품과 관객
5. 나가며-만주 순연의 의의 및 향후 과제
13장 동원된 미디어, 전시체제기 만담부대와 만담가들 배선애
1. 만담, 웃음과 선동 사이
2. 위문․감사․독려의 시대 이동연예대의 위치
3. 제국과 미디어 결탁의 총아, 동원된 미디어로서의 만담부대
4. 전쟁과 웃음, 전복과 순응의 길항
14장 만영 영화의 하얼빈 표상—리샹란 주연 <나의 꾀꼬리>(1944)론 와타나베 나오키
1. 서론
2. 제작진과 출연자에 대해서
3. 작품의 비공개 조치 및 1980년대의 필름 발견과 공개에 대해서
4. 여배우 리샹란의 역할과 만주 러시아인 커뮤니티
5. 시국성과 향수, 그리고 민족/젠더의 정치
6. 소결
15장 전시의 극장, 선동과 공감의 매개체—한국전쟁 시기 북한의 공연활동을 중심으로 정명문
1. 들어가며
2. 직설적 가사 반복을 통한 감성 유지
3. 시각적 스펙터클과 문화 과시
4. 소규모 조직을 통한 선동의 극대화
5. 이상적 모델 제시와 교훈 주입
6. 결론을 대신하여
초출일람
필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