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이 있는 교사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 전문가들의 비법을 공개한다. 입시와 동떨어진 수업이 과연 프로젝트 수업일까? 이 책에는 이러한 의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 실천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야기들이 들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좋은 수업을 실천하는 한 가지 방법, “프로젝트 수업”
1부 프로젝트 수업, 우리의 교실을 바꾼다
1 프로젝트 수업은 ‘훌륭한 선생님’만 한다?
2 프로젝트 수업, 그것이 알고 싶다
3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진실과 거짓
4 프로젝트 수업은 선생님의 기획력으로 완성된다
5 프로젝트 수업 기획에 필요한 네 가지 핵심 전략
[제 1전략] 유형 : 세 가지 스타일에 주목하라
[제 2전략] 기획 : 기획의 절차에 집중하라
[제 3전략] 표현 : 우리의 수업을 세상과 만나게 하라
[제 4전략] 평가 : 최고의 프로젝트 수업을 완성한다
2부 초등학교 프로젝트 수업 : 교과서를 넘어 전체를 바라보는 수업(P유형)
1장. <우리> 프로젝트 수업 : 초등 6학년 교실에서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
1 교사, 새로운 과목을 창조하다
2 프로젝트 수업은 친절한 안내자가 필요하다
3 <우리> 프로젝트 수업을 소개합니다
4 케이스 스토리 01 : <새출발 새마음> 프로젝트 수업
5 케이스 스토리 02 : <건강한 6학년은?> 프로젝트 수업
6 케이스 스토리 03 : <스마트 교육> 프로젝트 수업
7 케이스 스토리 04 : <우리 모두의 무대> 프로젝트 수업
8 케이스 스토리 05 : <연설하라! 실천하라!> 프로젝트 수업
9 케이스 스토리 06 : <차이와 차별> 프로젝트 수업
10 <우리> 프로젝트 수업 표현과 평가는 어떻게 할까?
2장. <나를 만나는 여행> 프로젝트 수업 : 학생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진로교육(O유형)
1 초등 진로교육의 시작, 초등 3학년 진로 프로젝트
2 케이스 스토리 07 : <나를 만나는 여행> 프로젝트 수업을 소개합니다
3 <나를 만나는 여행> 프로젝트 수업 표현과 평가는 어떻게 할까?
3부 중학교 프로젝트 수업 : 수학, 프로젝트 수업을 만나다(O유형)
1 수학수업에서 프로젝트 수업은 어떤 의미일까?
2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프로젝트 수업
3 케이스 스토리 08 :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소개합니다
4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프로젝트 수업 표현과 평가는 어떻게 할까?
4부 고등학교 프로젝트 수업 : 학교 시험과 입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수업(T유형)
1장. 역사교과 프로젝트 1 : 배움이란 무엇인가
1 케이스 스토리 09 : <교과 탐구> Theme 프로젝트 수업
2 케이스 스토리 10 : <사회적 책임> Theme 프로젝트 수업
〈Special Page〉 역사교과 프로젝트 수업, 살아 있는 역사수업을 만나다
2장. 역사교과 프로젝트 2 : 역사수업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O유형)
1 <진실> 프로젝트
2 <진실>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Special Page〉 구술채록은 어떻게 할까?
3 케이스 스토리 11 : <원균과 이순신> 프로젝트 수업
4 케이스 스토리 12 : <구술로 배우는 역사> 프로젝트 수업
〈Special Page〉 역사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3장.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 프로젝트 : 과학시간에 프로젝트 수업을 만나다
1 케이스 스토리 13 : <아름다운 한반도> 프로젝트 수업
2 케이스 스토리 14 : <부글부글 화산과 지진> 프로젝트 수업
〈Special Page〉 지구과학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5부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 프로젝트 수업의 미래를 보다(O유형)
1장. 고등학교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1 : 역사와 과학이 만나다
1 역사+지구과학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케이스 스토리 15 : <애민정책> 프로젝트 수업
3 <애민정책> 프로젝트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4 <애민정책> 프로젝트 수업 표현과 평가는 어떻게 할까?
2장. 고등학교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 2 : 역사와 영어가 만나다
1 역사+영어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케이스 스토리 16 : <여성의 삶> 프로젝트 수업
3 <여성의 삶> 프로젝트 수업 표현과 평가는 어떻게 할까?
│에필로그│ 더 즐겁고, 덜 미안한 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
│특별부록 1│ 프로젝트 수업, 평가의 루브릭 예시
│특별부록 2│ 교과별 교육과정 흐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