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교실을 다루는 책. 거꾸로교실의 탄생에서부터 거꾸로교실에 담긴 뜻, 구체적인 활동, 그 외에도 다양한 교육과 학습 모델 등을 상세히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21세기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지도방식이 뭔지를 끊임없이 묻고 또 그 대안을 찾는 데 주력한다.
목차
프롤로그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PART 01 배움을 스스로 조직하는 아이들 의문의 싹 벽 속의 구멍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한 소년 할머니처럼 가르치기 자기조직학습 환경 교육은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 창조와 공유의 시대
PART 02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칸 아카데미 전 세계 어디서도 배울 수 있는 학교 살만 칸, 진정한 공부의 신이 되다 칸 아카데미의 탄생 배움의 속도가 다르다 완전 학습을 지향하다 칸 아카데미, 교실수업을 뒤집다
PART 03 교실 이데아, 거꾸로 교실 거꾸로 교실의 탄생 강단위의 현인 vs 객석의 안내자 거꾸로 교실에 담긴 뜻 개별화된 세상에 맞는 수업은? 거꾸로 교실은 플랫폼 하브루타 수업을 흡수하다 ICT 활용과 디지털 학습 학생 목소리로 수업 채우기 거꾸로 교실에서 이뤄지는 활동들
PART 04 기적의 교실, 슬로 리딩 ‘은수저’에 담긴 뜻 공부하는 재미를 알게 해 준 느린 수업 검색의 시대와 생각하는 힘 제대로 공부하기 배움은 노는 것과 다르지 않다 다양한 읽기와 스스로 꿈을 찾는 수업 쓰기를 통한 거꾸로 배움
PART 05 콘텐츠 생산과 거꾸로 공부 콘텐츠를 생산하는 미래교실 융합교육과 창조 최고의 공부, ‘책 쓰기’ ‘책 쓰기’ 프로세스 거꾸로 교실 너머
에필로그 21세기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한다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에는 법칙이 있다2015 / 한형식 지음 / 즐거운학교
블렌디드 : 학교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온·오프라인의 결합2017 / 지음: 마이클 혼, 헤더 스테이커 ; 옮김: 장혁, 백영경 / 에듀니티
스토리텔링, 교육을 아우르다2014 / 황신웅 지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스토리텔링, 교육을 아우르다2014 / 황신웅 지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내일 수업 어떻게 하지? : 작지만 큰 변화를 일으킬 43가지 수업 비법2015 / 아이함께, 김명숙, 김미경, 송주희, 윤혜정, 이소영, 정정숙, 정철희, 최정연 지음 / 살림터
스스로 배우는 학생을 만드는 가르치지 않는 수업2017 / 지음: 야마모토 다카오 ; 옮김: 정현옥 / 솔빛길
거꾸로 교실, 잠자는 아이들을 깨우는 수업의 비밀2015 / 지음: 이민경 / 살림터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2015 /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