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화려한 청사진에 우리는 점점 스마트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각하지 않는 ‘바보’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IT는 아무리 업그레이드를 통해 창의적이고 기발한 프로젝트를 쏟아낸다고 해도 사용자가 클릭해 주지 않으면 무의미한 존재다.
목차
프롤로그 “왜 페이스북에 음식 사진이 많지?”라고 묻는 소소한 이유
CHAPTER 1 SNS에 나는 없다 셀카봉과 고흐의 자화상 페이스북에 음식 사진이 많은 이유? 페이스북에는 비밀 여자 친구가 살고 있다 있는 것만으로 다행이다, 제로 커뮤니케이션 비트윈, 그리고 나와 너 페이스북, 세상에서 가장 큰 앨범 트위터에는 대통령이 필요 없다
CHAPTER 2 인간에게 ‘달’은 무엇일까? 구글이 달로 가는 이유 인간의 마음은 디지털화가 가능할까 거짓말은 반反데이터이다 환상적인 구글 아트 프로젝트에 빠진 것 구글 글래스는 포르노그래피다
CHAPTER 3 인문학의 눈으로 IT 구경하기 라인과 카카오톡, 제국과 유목민의 대결 스피노자, 플랫폼을 말하다 누가 빅데이터를 이길 수 있는가 큐레이션 서비스와 종교개혁 음악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할까 공유경제는 고도화된 자본주의 콘텐츠가 갑인 시대를 사는 법
CHAPTER 4 새로운 인문학을 도발하는 IT 트위터는 시詩가 될 수 있는가? 사물인터넷과 인간의 사랑 손정의의 페퍼에서 영화 「Her」의 사만다까지 스티커와 사소설私小說의 심리학 핸드백은 비싸게 사고, 휴대폰은 싸게 사고 싶은 이유 비트코인으로 보는 화폐의 본질 ‘계획적 진부화’를 죽은 말로 만들 3D 프린팅
참고문헌 및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서가브라우징
국가에서 마을로 = From the state to the village : 21세기 대한민국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변화에 대하여2012 / 전명산 지음 / 갈무리
생각공유 : 최고의 의사결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의 힘2015 / 리오르 조레프 지음 ; 박종성 옮김 / 와이즈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