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펴내며
1. 저널리스트로서 드라마
웹툰 <미생>, TV 드라마로 ‘완생’하다
‘가난’ 마케팅, <육남매> 어머니와 <국제시장> 아버지
동성애, 교황청이 허락하면 드라마는 춤춘다
드라마, 왜 반反재벌 정서인가
박정희 대통령 드라마, 아홉 번 등장하다
농촌드라마 34년 시말기, 이제 ‘산 너머 남촌’은 없는가
세월호 참사 후, 드라마 제작환경 ‘안전불감증’은 없는가
2. 드라마, 세상을 바꾸다
‘최진실법’ㆍ‘장그래법’, 드라마와 탤런트가 세상을 바꾸다
이혼의 경제학, ‘재산분할권’ 대 ‘따뜻한 말 한마디’
우리는 한예슬이 미국으로 도망친 사실을 잊고 있다
술, 담배, 욕 그리고 드라마
‘내 죽음을 정당히 보상하라’
황신혜의 머리핀, 한효주의 자전거, 전지현의 망토
3. 디지털 시대, 새 드라마 모드
N스크린 속, 통합시청률 시대의 드라마 향방
드라마가 ‘웹’과 ‘앱’으로 먼저 간 까닭
광고총량제ㆍ중간광고 도입과 드라마 생태 변화
디지털 시대의 초능력 캐릭터와 뉴 판타지론
뉴 홈드라마의 주역은 1인 세대, 독신가구
못 말리는 PPL과 드라마 경제학
4. 드라마의 세월 반세기
탤런트 전면파업으로 ‘드라마 없는 나날’이 있었다
3대 국책國策 드라마를 아시나요
<분노의 왕국>, 22년 만에 ‘분노의 청와대’로 폭발하다
군사정권과 정치 드라마의 수난
드라마, 왜 만화까지 삼키나
‘서울의 달’ 20년 만에 <유나의 거리>에 다시 뜨다
5. 오래된 미래, 역사의 반복과 역사극의 반전
퓨전사극이 정통사극보다 더 좋은 이유
장희빈 아홉 번, 허준 다섯 번 리메이King 된 이유
<징비록>, 성난 얼굴로 아픈 역사를 돌아보게 하라!
정통사극에 도전하라! <정도전>의 존재 이유
왜 또 나왔나, ‘비운의 사도세자’와 ‘소현세자’
현 시대의 아이콘 <대장금>과 <명량>의 이순신
6. 드라마 인간, 드라마 인생론
TV 드라마 1호 <천국의 문> 연출자, 최창봉 9순 맞다
그리워라, 90년대 트로이카 ‘김희애ㆍ채시라ㆍ최진실’
어머니 황정순 가고, 꽃누나 김자옥 지다
3년 새 타계한 드라마 일곱 원로 연출자
연기상 수상 소감, 착한 수사학보다 감동을
느긋한 충청도 세 남자 7순 연기 플랜
7. 드라마틱 드라마 논픽션
진행 중인 리얼 버라이어티 신파극
‘매일 죽는 남자’와 정말 죽은 남자
<히든싱어>는 최고의 ‘히든 드라마’였다
쉿! 사람은 보지 마! 개만 보는 ‘개판’ 드라마야
TV 드라마, CCTV 영상에 밀리고 있다
8. 바다 너머 간 드라마, 온 드라마
외국인이 본 한국 드라마의 5대 불가사의
드라마 한류와 중국 ‘차이나 머니’의 실체
현대 영웅은 은행에서 탄생한다
드라마 포맷 수출 러시, 별에서 와서 미국 간 그대
일본 공영방송 NHK 대하드라마, 또 ‘히데요시’인가
9. 드라마의 역설과 반논리
‘간통죄 폐지’와 드라마 불륜 코드의 향방
초심 잃지 말아요! 8:30 KBS 1 일일극
예능 작가의 통쾌한 반란, ‘나는 드라마 작가다’
공포 또는 난폭, ‘학교 드라마’의 허실
‘흉측한 남녀조합’, 스무 살 차이의 드라마 연인들
‘궁성의 옛터’에 잡초만 무성해~ 애물단지 된 사극 세트장
10. 드라마 인문학 기초
드라마를 왜 보는가
대한민 국은 드라마 공화국, 영화 천국, 픽션 왕국
어떤 것이 ‘좋은 드라마’인가
최고와 최악의 드라마 시청률 차이는 수치뿐인가
드라마의 범죄학과 폭력고 考
5도度의 생존법칙, 종편 드라마가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