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Part 1 일자리와 청년 교육리더십
Chapter 01 일자리 복지를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과 사회시스템
1. 일자리복지와 교육과 사회
2. 일자리복지는 국정최고책임자의 책무
3. 일자리 창출로 사회복지 구현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시스템
4. 일자리 창출로 사회복지 구현이 가능한 새로운 사회시스템
5. 교육시스템과 사회시스템 동시 개혁 필요
Chapter 02 단위학교 진로교육 리더십
1. 진로교육 역량
2. 고교 진로교육 실태
3. 전교적(全校的) 진로교육 역량 강화 방안
4. 전교적(全校的) 진로교육 추진에 따른 강조점
Chapter 03 고교단계 직업교육 리더십
1. 서 론
2. 고교 직업교육의 의미와 특징
3. 고교 단계 직업교육의 개관
4. 고교 직업교육의 운영 실태
5. 고교 직업교육의 미래
Chapter 04 대학생 리더십 교육
1. 대학생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2. 대학생 리더십 역량 개발 제도
3. 대학생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Chapter 05 대학교육 서비스와 고용가능성
1. 교육서비스의 개념과 의의
2. 고용가능성의 개념과 의의
Part 2 일자리와 기업인 교육리더십
Chapter 06 일자리와 21세기 경력개발 이슈
1. 경력과 경력개발의 의미
2. 기업교육마당에서의 경력개발프로그램
3. 경력개발과 관련된 최근의 이슈
4. 맺음말
Chapter 07 휴먼웨어의 전수와 직무교육적 가치
1. 서 론
2. 휴먼웨어의 개념과 黙示的 屬性
3. 휴먼웨어의 傳授
4. 휴먼웨어의 職務敎育的 價値
5. 결론 및 논의
Chapter 08 유비쿼터스 시대의 휴먼웨어의 무형식 학습
1. 들어가며
2. 휴먼웨어, 무형식학습을 만나다
3. ‘휴먼웨어’를 도약하게 하는 무형식학습
4. 성찰, 무형식학습의 완성
5. 유비쿼터스 시대의 무형식학습
6. 무형식학습으로서 모바일 러닝 사례분석
7. 나가며
Chapter 09 수행공학을 활용한 기업교육
1. 수행공학의 등장배경
2. 수행공학의 정의와 특징
3. 수행공학의 모델과 프로세스
4. 수행공학과 유사한 접근들과의 차이점
5. 기업교육 시사점 및 변화를 위한 과제
Chapter 10 서비스교육
1. 서비스와 서비스교육
2. 서비스교육 이론
3. 서비스교육의 성과
Chapter 11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평가모형
1.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
2. Phillips의 ROI 모형
3. Stufflebeam의 CIPP 모형
4. Brinkerhoff의 성공사례 모형
5. 긍정적 탐구(AI)를 활용한 평가
Part 3 일자리와 성인·노인 교육리더십
Chapter 12 성인학습이론의 변화 트렌드
1. 들어가며
2. 성인학습이론에 대한 3번의 update
3. 성인학습이론의 트렌드 종합
Chapter 13 성인의 셀프리더십
1. 셀프리더십의 필요성
2. 셀프리더십
3. 선과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Chapter 14 100세 시대의 인생3모작을 위한 베이비부머 은퇴세대 지원 체계
1. 문제제기
2. 베이비부머의 특성
3. 학습과 네트워크 중심의 국내외 사례
4. 결론
Chapter 15 중고령 여성의 일자리와 취업의식
1. 들어가며
2. 중고령 여성인적자원의 노동시장 및 취업 결정 요인
3. 연구방법
4. 인적자원으로서 중고령 여성의 특성 및 요구
5. 나가며
Chapter 16 모든 이를 위한 노인교육 리더십
1. 서론
2. 노인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3. 노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