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새로운 배우훈련 시스템을 제한하며
제1장 총체예술에서 배우의 역할
제2장 현대연기술의 줄기와 그 연기관
Ⅰ. 스타니슬라브스키(Constantin Stannislavski)의 삼두정치
Ⅱ. 마야홀드(Vesevelod Meyerhold)의 생물학적 역학술(biomechanics)
Ⅲ. 박탄코프(Eugene Vakhtangov)의 환상적 리얼리즘
Ⅳ.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이화효과
Ⅴ. 아르또(Antonin Artaud)의 신들림
Ⅵ. 그로토브스키(Jerzy Grotowski)의 신성배우론
Ⅶ. 줄리앙 벡(Julian Beck)과 주디쓰 말리나(Judith Malina)의 탈 가면연기
제3장 김수남 배우훈련시스템의 제언
Ⅰ. 새로운 배우훈련시스템의 필요성
Ⅱ. 새로운 배우훈련시스템의 제언과 체계화 방향
제4장 기氣연기술
Ⅰ. 조선기공
1. 조선기공의 역사
2. 조선기공의 세계
3. 조선기공의 기氣연기술
Ⅱ. 단전호흡
1. 복식호흡 수련
2. 복식호흡 수련시 명심할 사항
1) 복식호흡 수련에 임하는 자세
2) 호흡훈련 시의 신체적 변화
Ⅲ. 호흡수련법
1. 일호일흡법一呼一吸法
1) 와법臥法
2) 좌법坐法
3) 입법立法
4) 기마자세법騎馬姿勢法
2. 호흡방식
1) 조식법調息法
2) 축기법蓄氣法
3) 기마자세 조식법과 축기법
4) 6회 축기법
5) 배꼽에 기모으기(단전 만들기)
6) 수인법手引法
Ⅳ. 성명쌍수법과 명상수련
1. 성명쌍수법
1) 천지인(天地人)
2) 성명쌍수법
2. 명상훈련
1) 명상수련의 정신적 자세
2) 명상수련의 육체적 자세
Ⅴ. 유연한 몸놀림을 위한 기공氣功 몇 가지
1. 온몸때리기
1) 머리 때리기
2) 얼굴 마사지
3) 어깨 때리기
4) 몸통 전신 때리기
5) 뒷 허리 때리기
6) 엉덩이 때리기
7) 허벅지 때리기
8) 장단지와 정강이 때리기
9) 발 앞꿈치와 뒷꿈치 때리기
2. 단동십훈공
1) 천지인
2) 단동십훈공
3) 수인법手引法
3. 경골법
1) 목놀림
2) 어깨놀림
3) 손목 팔놀림
4) 장놀림
5) 허리놀림
6) 엉덩이놀림
7) 무릎놀림
8) 온몸놀림
4. 축지법 기본 수련
1) 올바른 걷기 방법
2) 보폭 늘리기
3) 걷는 속도 늘리기
4) 일정한 보폭과 속도 유지하기
5. 태숙공胎熟功(조선요가)
1) 생명점지
2) 탄생
3) 기어가기
4) 앉기
5) 일어서기
6) 성장
7) 홍익인간
6. 자세교정 수련법
1) 준비 자세
2) 앉고 서기
3) 윗몸 왼쪽 오른쪽 놀림
4) 윗몸 앞으로 굽히기
5) 윗몸 옆으로 굽히기
6) 곧바로 걷기
7. 취침 전후 기공수련
Ⅵ. 자연소리 발성, 신체분리, 안면놀림을 위한 수련법
1. 자연소리 발성법
1) 공기 발성법
2) 소리 발성법
3) 공명 수련
2. 리듬, 템포 훈련을 위한 복식호흡 수련
3. 신체분리 수련
1) 단순 신체분리 수련
2) 동시 신체분리 수련
3) 안면 놀림
제5장 무예武藝연기술
Ⅰ. 전통무예의 역사와 원리
Ⅱ. 무예 연기술의 필요성
Ⅲ. 무예수련시스템
1. 낙법수련
1) 오뚜기 수련
2) 후방낙법
3) 측방 낙법(측면낙법)
4) 전방낙법
5) 회전낙법
2. 발놀림과 손놀림의 기본 무예 소개
1) 태권도의 기본 몸놀림
2) 택견의 기본 몸놀림
3) 수벽희의 기본 몸놀림
3. 한검과 장봉술의 기본 몸놀림 몇 가지
1) 한검술의 몸놀림
2) 장봉술(봉술)의 몸놀림
4. 호신술의 몸놀림 몇 가지
1) 손놀림과 발놀림의 호신술
2) 손놀림 호신술
Ⅳ. 연기체조
1) 상체놀림
2) 균형자세
3) 윗몸 앞으로 굽히기
4) 다리 벌리고 허리 굽히기
5) 상체 뒤로 젖히기
6) 복근 운동
7) 순발력 쌓기
8) 전신 이완 운동
9) 이중 도약하기
10) 물구나무 서기
<부록>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을 토대로 한 연기설문지